본문으로 바로가기

3기 신도시 사전청약 시작…신혼부부에게 문 활짝

경제

연합뉴스TV 3기 신도시 사전청약 시작…신혼부부에게 문 활짝
  • 송고시간 2021-07-16 06:26:30
3기 신도시 사전청약 시작…신혼부부에게 문 활짝

[앵커]

3기 신도시 등 수도권 신규택지 공공주택의 사전청약이 오늘(16일) 입주자 모집 공고를 시작으로 본격화됩니다.

수도권 주요 입지에서 적지 않은 물량이 공급되는 만큼, 무주택 실수요자들에게는 내 집 마련의 기회가 될 것으로 보이는데요.

이재동 기자가 청약 전 따져볼 것은 무엇인지 짚어봤습니다.

[기자]

올해 사전청약으로 공급되는 공공주택 물량은 3만여 가구.

이중 인천 계양과 남양주 진접, 성남 복정 등에서 이번달 4,300여가구의 사전청약이 시작됩니다.

수도권에 거주하고, 주택청약종합저축 통장 가입기간이 6개월을 넘은 무주택자라면 신청이 가능합니다.

특히 결혼한 지 7년이 안 넘은 신혼부부라면 이번달 사전청약의 기회를 적극 노려야 합니다.

공공주택 물량은 공공분양과 신혼희망타운으로 나뉘는데, 이번달 공공주택 물량의 45%가량이 신혼희망타운인 데다 공공분양에서도 30%는 신혼부부를 위한 특별공급 물량이기 때문입니다.

다만, 입주자모집 공고 시점을 기준으로 소득이나 자산 요건 등을 충족시켜야 합니다.

<김혜림 차장/ LH 인천지역본부> 신혼희망타운과 신혼부부 특별공급에서 신청자격이 조금 다를 수 있기 때문에 모집공고문을 확인하시고 나한테 유리한 게 어느 것인지를 꼼꼼히 따져보고 신청을 하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성남과 위례신도시에서는 3.3㎡당 분양가가 2,500만원대여서 일각에서는 가격에 대한 불만도 나오지만, 정부는 분양가를 주변 시세의 60~80% 수준으로 책정했다는 입장입니다.

청약 접수는 오는 28일부터 순차적으로 이뤄지며 당첨자는 청약 유형에 상관없이 9월 1일에 일괄 발표됩니다.

당첨 뒤 입주까지는 빠르면 5년, 길면 7년이 걸릴 전망인데, 당첨 자격을 유지하려면 입주 때까지 무주택 요건을 유지해야 합니다.

연합뉴스TV 이재동입니다.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

연합뉴스 TV
대한민국 뉴스의 시작 채널 23 연합뉴스TV
페이스북
연합뉴스TV
유튜브
연합뉴스TV
네이버
연합뉴스TV