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이번주 전국민 재난지원금 결정…여야정 샅바싸움 여전

정치

연합뉴스TV 이번주 전국민 재난지원금 결정…여야정 샅바싸움 여전
  • 송고시간 2021-07-18 17:22:31
이번주 전국민 재난지원금 결정…여야정 샅바싸움 여전

[앵커]

이번 주 '전국민 재난지원금' 지급 여부가 사실상 결정될 전망입니다.

이번주 국회가 33조원 규모의 추경안 세부 심사를 시작하는 가운데 민주당이 정부와 국민의힘을 대상으로 '전국민 재난지원금' 지급 설득에 나섭니다.

백길현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국회가 이번주 33조원 규모의 2차 추가경정예산 세부 심사에 돌입합니다.

20일과 21일 예결 소위 심사, 22일, 또는 23일 의결이 목표인데 '전국민 재난지원금'이 이번 추경안 심사의 키워드입니다.

더불어민주당의 입장은 확고합니다.

국민 1인당 돌아가는 금액을 25만원에서 약 20~23만원선으로 줄이더라도 전국민에게 재난지원금을 지급하겠다는 겁니다.

<송영길 / 더불어민주당 대표> "20% 천만명의 국민이 제외됩니다. 그럴 필요가 있을까. 약간 금액을 낮추더라도 전체 주는게…"

소득하위 80%에 지원금을 지급하는 원안을 고수하는 정부와 소상공인 피해 지원을 더 두텁게 해야 전 국민 재난지원금 지급에 합의할 수 있다는 국민의힘 모두를 설득하기 위해서는 최소 1조원 증액은 불가피하다는 게 민주당의 계산입니다.

김부겸 국무총리는 지난주 국회 예결위 종합정책질의에서 여야 합의 시 전 국민 재난지원금 지급 방안을 검토하겠다고 밝히는 등 한걸음 물러난 모습을 보여 협상의 여지를 보였습니다.

민주당은 19일 열리는 당정청회의에서 정부와의 접점을 찾아, 합의된 안을 들고 국민의힘을 설득하겠다는 계획입니다.

국민의힘은 코로나19로 피해를 입은 '소상공인 핀셋지원'이 당의 기조입니다.

일자리 예산을 대폭 삭감하고 신용카드 캐시백 등 소비 진작을 위한 예산을 모두 소상공인 피해지원으로 돌리는데 초점을 맞출 계획.

또한 취약계층의 숨통이 확실히 트일 수 있을 만큼의 지원이 이루어지지 않는다면 전국민 재난지원금 지급에 합의할 수 없다고 단호히 선 긋고 있습니다.

연합뉴스TV 백길현입니다.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

연합뉴스 TV
대한민국 뉴스의 시작 채널 23 연합뉴스TV
페이스북
연합뉴스TV
유튜브
연합뉴스TV
네이버
연합뉴스TV