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여의도1번지] 與, 본경선 2차 TV토론…최재형, 대선 출마 선언

정치

연합뉴스TV [여의도1번지] 與, 본경선 2차 TV토론…최재형, 대선 출마 선언
  • 송고시간 2021-08-04 16:44:48
[여의도1번지] 與, 본경선 2차 TV토론…최재형, 대선 출마 선언

■ 방송 : <여의도1번지>

■ 진행 : 정호윤, 조서연 앵커

■ 출연 : 배종호 세한대 교수, 박정하 전 청와대 대변인

오늘 정치권 이슈들 무엇이 있는지 배종호 세한대 교수, 박정하 전 청와대 대변인과 함께 집중 분석해 봅니다.

<질문 1> 민주당 대선 경선 후보 6명이 오늘 2차 TV토론회를 진행합니다. 개헌과 지방분권, 권력 구조 개편과 같은 '정치개혁'과 각종 현안을 주제로 토론이 이어질 텐데요. 토론 주제나 최근 후보 간 공방으로 볼 때 오늘도 '이재명 대 반이재명' 구도가 재연될 것으로 보입니다?

<질문 2> 이재명 후보의 음주운전 횟수를 두고 공방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이재명 후보 측은 추가 음주운전 의혹에 대해 "전혀 없다"고 선을 긋고 있는데요. 다른 후보들은 벌금 100만 원 미만 범죄 경력 공개를 요구하고 있습니다. 논란 확산을 막으려면 후보 간 합의로 모든 범죄 사실을 공개할 필요가 있다는 주장, 어떻게 보십니까?

<질문 3> 정세균, 이낙연, 김두관, 박용진 후보 등 6명의 민주당 대선주자 중 4명이 '대선 검증단' 설치에 동의한다는 뜻을 밝혔습니다. 하지만 당 지도부가 설치를 논의하지 않으면서 수용이 어렵다는 뜻을 드러낸 것으로 보입니다. 일각에서 제기된 '이심송심' 논란이 확산할 가능성도 있을까요?

<질문 4> 어제 이재명 후보가 부동산 공약을 발표했습니다. 임기 내 기본주택 100만 호를 포함해 총 250만 호를 공급하겠다는 건데요. 이낙연 후보는 성남의 서울공항을 이전하고 3만 호를 공급하겠다며 맞불을 놨습니다. 서로 정책의 문제점을 지적하고 있는데, 두 분은 후보들의 부동산 공약 어떻게 보십니까?

<질문 5> 윤석열 전 검찰총장을 둘러싼 논란의 초점이 바뀌고 있습니다. 가족 이슈들이 주목을 받다가 이제는 후보 본인의 발언으로 옮겨가고 있는데요. 스스로 오해 살 일이 없도록 조심하겠다고 밝혔지만, 최근 집중 공세를 받는 말과 태도의 문제, '정치 초보'라는 해명으로는 부족하다는 시각도 있습니다?

<질문 6> 이준석 대표가 대선 후보검증단장으로 과거 윤석열 전 검찰총장 인사청문회 당시 저격수 역할을 맡았던 김진태 전 의원을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윤석열 견제용'이라는 지적과 함께 윤 전 총장과 가까운 권성동 의원이 '독단적 결정'이라고 비판했습니다?

<질문 7> 국민의힘 대선주자인 최재형 전 감사원장이 대선 출마를 공식 선언했습니다. 무너져가는 대한민국을 지켜만 보고 있을 수는 없어 감사원장직을 사퇴하고 대권에 도전한다고 주장했는데요. 감사원장에서 물러난 지 32일 만의 대권 출사표, 어떻게 보셨습니까?

<질문 8> 국민의힘과 국민의당의 갈등이 점입가경입니다. 국민의당이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를 '철부지 애송이'라고 공격하는 발언이 나오는가 하면, 이 대표는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의 '국민의힘 경선 버스' 탑승과 관련해 "꼭 요란한 승객들 태우고 가야 되냐"고 반문했습니다. 합당을 하더라도 후유증이 만만치 않을 거란 전망이 나옵니다?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