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1번지현장] 윤희석 '윤석열 캠프' 대변인에게 듣는다

정치

연합뉴스TV [1번지현장] 윤희석 '윤석열 캠프' 대변인에게 듣는다
  • 송고시간 2021-08-04 16:44:23
[1번지현장] 윤희석 '윤석열 캠프' 대변인에게 듣는다

■ 방송 : <1번지 현장>

■ 진행 : 정호윤 앵커

■ 대담 : 윤희석 尹캠프 대변인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잇따른 실언으로 여야 대선후보들에게 집중 공격을 받고 있습니다.

연일 곤욕을 치른 윤 전 총장은 앞으로 조심하겠다고 밝혔는데요.

오늘 뉴스1번지 '1번지현장'에서는 윤 전 총장의 입을 맡게 된 윤희석 윤석열캠프 대변인을 만나봅니다.

<질문 1> 대변인으로 윤석열 캠프에 합류한 지 열흘 정도 되었습니다. 윤석열 전 총장과 개인적인 인연이 있었습니까? 캠프에 들어가야겠다 결심한 계기가 있었다면요?

<질문 2> 일반적으로 대선주자 캠프의 대변인단, 현역 의원들이 포진되어 있어서 논평과 언론 대응 등에 체계적이라는 강점이 있습니다. 윤석열 캠프의 대변인단은 젊고 신선함은 있지만 그만큼 위험 요소도 있다는 평가인데요, 국민의힘 대변인으로도 활동하셨지만, 윤 캠프 대변인단의 역할이 어떻게 다른지도 궁금합니다.

<질문 2-1> 캠프의 메시지를 전해야 하는 역할로서 윤 전 총장과의 의사소통도 굉장히 중요할 것 같은데요, 하루에 몇 번이나 얘기를 나누십니까? 대변인으로서 의사 결정의 자율성은 정도인가?

<질문 3> 최근 윤석열 전 총장의 '부정식품' 발언에 대해 여야 주자들 모두 부적절하다고 비판하기도 했습니다. 윤 전 총장 쪽은 애초에 말하려던 취지와 다르게 왜곡돼 해석되고 있다고 해명하고 있는데요?

<질문 4> 120시간 노동, 부정식품, 페미니즘까지 비단 말실수의 문제가 아니라 윤 전 총장이 보수적 고정관념을 가졌다는 평가도 있는데요, 최근의 설화, 단지 윤 전 총장이 정치인으로서 정제되지 못한 단어를 골랐기 때문이라고 보십니까?

<질문 5> 대변인으로서 윤석열 전 총장의 발언 스타일,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보완해야 할 부분은 무엇인지, 어떻게 조언하고 계신지도 궁금한데요.

<질문 6> 지난주 금요일, 윤 전 총장의 국민의힘 전격 입당이 이뤄졌습니다. 지도부가 자리를 비운 사이 입당이 진행되는 어색한 상황이 연출되기도 했는데요, 입당 시기 결정, 캠프와 합의 과정을 거친 겁니까? 오롯이 윤 전 총장의 결정이었습니까?

<질문 7> 윤석열 전 총장의 국민의힘 전격 입당에 중도·호남 인사의 합류가 잇따라 철회됐다는 소식도 들리고 있는데요, 윤 전 총장이 표방하는 중도 외연 확장에 제동이 걸린 것 아닌가 하는 우려도 있습니다. 어떻게 대응할 예정이십니까?

<질문 8> 이제 국민의힘도 곧 대선 예비경선을 치르게 됩니다. 민주당의 예비경선에서 보았듯이 지지율 1위 후보에 대한 타 후보들의 견제도 예상되고 있는데요, 캠프 내에서는 어떤 전략 가지고 계십니까?

<질문 9> 윤석열 후보와 관련해서 김종인 전 국민의힘 비대위원장 이른바 윤석열의 별의 순간을 처음 언급해서 많은 화제를 불러왔는데 과연 김종인 전 위원장이 윤석열 전 총장을 도울 것인가 그래서 두 분이 만난다, 안 만난다 이런 얘기도 많이 있었는데 실질적으로 또 접촉은 하고 있는 건지 모신 김에 함께 여쭤보겠습니다.

<질문 10> 윤석열 전 총장은 드루킹 특검을 재개할 것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이 사안에 대한 문재인 대통령의 사과를 요구하며 1인 시위를 하고 있는 의원들을 찾아가 격려하고 있기도 한데요, 당내에서는 특검에 대해 의견이 갈립니다. 앞으로도 특검 요구는 계속될 예정인가요?

<질문 11> 윤석열 전 총장 내일부터 나흘 동안 휴가입니다. 일반인들의 휴가와는 좀 다를 것이고 게다가 너무나 중요한 시기이기 때문에 어떻게 어떤 계획들을 갖고 있는지 좀 궁금한데요?

<질문 12> 최근 윤 전 총장은 언론인터뷰를 통해 정책적인 어젠다에 대한 의견을 내고 있는데요, 윤석열의 1호 공약, 과연 무엇이 될지 궁금해하는 분들 많을 것 같습니다. 힌트를 좀 주신다면요?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