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뉴스포커스] 신규 확진 2,152명…8일 만에 2천명 또 넘어

경제

연합뉴스TV [뉴스포커스] 신규 확진 2,152명…8일 만에 2천명 또 넘어
  • 송고시간 2021-08-19 10:45:07
[뉴스포커스] 신규 확진 2,152명…8일 만에 2천명 또 넘어

<출연 : 김정기 고려대 약학대학 교수·김민하 시사평론가>

어제 하루 코로나19 신규 확진자가 2,100명을 넘어 8일 만에 2천 명대를 기록했습니다.

고강도 거리두기에도 4차 대유행의 확산세가 계속되자 병상 부족 우려도 점점 커지고 있습니다.

백신 1차 접종률이 46%를 넘은 가운데, 3040 연령층이 아스트라제네카 잔여백신 접종에 대거 몰렸는데요.

관련 내용, 김정기 고려대 약학대학 교수, 김민하 시사평론가와 함께 짚어보겠습니다.

어서 오십시오.

<질문 1> 오늘 오전 9시 반에 발표된 0시 기준 신규 확진자 수는 2,152명으로 두 번째 2천명대를 기록했습니다. 확진자가 앞으로 계속 늘어날까요? 현재 코로나19 상황, 어떻게 보고 계신가요?

<질문 1-1> 이동량이 좀 감소하면 확진자 수도 좀 줄어들 것 같은데요. 전국의 이동량은 어떻습니까?

<질문 2> 고강도 거리두기가 거의 한 달째 시행되고 있는데요. 정부가 다음 주부터 시행할 거리두기 조정안을 내일 발표할 예정인데요. 방역 체계를 바꿔야 할지, 아니면 지금보다 더 방역을 강화해 봉쇄 수준의 거리두기로 가야 할까요? 어떤 의견이신가요?

<질문 2-1> 고강도 거리두기 연장이 불가피한 상황이다 보니 백신 접종 인센티브에 대한 이야기도 나오고 있는데요. 많은 분들이 가장 힘들어 하시는 게 사적모임 제한 아니겠습니까? 이 부분에 대한 인센티브가 적용될까요?

<질문 2-2> 정부가 5차 재난지원금을 국민들에게 지급할 방침인데요. 재난지원금을 지급하면 소비가 늘어 방역에 악영향을 줄 거라는 의견도 있는데, 이건 어떻게 보시나요?

<질문 3> 서울경찰청이 오늘과 내일 유흥시설 불법영업을 일제히 단속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사실 단속 사실을 미리 알린 건데요. 효과가 있을까요?

<질문 3-1> 불법영업을 하는 곳이 있는 반면, 지난 1년 반 동안 묵묵히 방역 현장을 지키고 있는 의료인들도 있습니다. 설문조사에 따르면 보건소 직원 대다수가 업무 우울감과 불안감을 느끼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대책이 마련되고 있습니까?

<질문 3-2> 어제 보건의료인 노조가 감염병 전문병원 확충과 처우개선 등을 요구하는 기자회견을 열었는데요. 교수님이 보실 때, 공공의료 현장에서 가장 먼저 뭐가 개선돼야 한다고 보세요?

<질문 4> 이번 주부터 서울 지역 학교의 2학기 개학이 본격적으로 시작되는데요. 조희연 서울시교육감이 거리두기 4단계에서도 전면 등교를 확대하겠다고 밝혔습니다. 학부모들의 반응은 어떻습니까?

<질문 4-1> 해외에서는 어린이와 청소년을 대상으로 백신 접종을 시작한 나라들이 많은데요. 우리나라는 현재 고3 수험생들까지만 접종을 하고 있습니다. 접종 대상 확대 가능성 어떻게 보십니까?

<질문 5> 천명 넘는 확진자가 40일 넘게 발생하다 보니 병상 부족 문제를 걱정하지 않을 수 없는데요. 전국 가용병상 상황은 어떻습니까?

<질문 5-1> 비수도권의 경우 제주지역이 어제부터 거리두기 4단계를 시행하기 시작했는데요. 제주야말로 병상이 한정적일 텐데, 제주 지역의 방역 상황 어떻습니까?

<질문 6> 현재 1차 백신 접종률이 46%를 넘었고, 2차까지 접종을 마친 사람도 20%를 넘긴 상황인데요. 현재 40대 이하 백신 예약이 한창 진행 중인데, 40대 이하의 백신 접종 예약률이 좀 낮다고 하더라고요. 오늘부터 10부제를 놓친 분들의 예약이 다시 가능한 상황이죠?

<질문 6-1> 정부가 50대 이상만 접종하던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을 희망자에 한해 30대 이상도 맞을 수 있도록 대상을 확대했는데요. 3040세대들의 AZ 잔여백신 선호도가 매우 높다고 합니다. AZ 잔여 백신의 85%가 3040세대라고 하는데요. 일부 전문가들은 우려를 표하기도 하던데, 순서를 기다렸다가 모더나 또는 화이자를 맞는 게 좋을지, 가능하다면 하루라도 빨리 AZ 잔여백신을 맞는 게 좋은 건가요?

<질문 7> 방역당국에 따르면 델타변이 유행으로 백신 1차 접종 시 중증방지 효과가 다소 떨어진 것으로 나타났다고 하는데요. 반면 미국은 2차까지 맞고 난 후 돌파감염에 걸려도 백신 효과는 유지된다는 발표가 있었습니다. 이건 2차 접종까지 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의미로 보면 될까요?

<질문 7-1> 코로나19에 걸렸을 때, 공기 감염과 접촉 감염 중 어느 쪽이 더 심각한지 조사한 내용이 있죠. 어떤 결과가 나왔나요? 초기에는 공기 감염보다 접촉 감염이 더 위험하다고 했었죠?

지금까지 김정기 고려대 약학대학 교수, 김민하 시사평론가였습니다. 감사합니다.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