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문대통령, 언론중재법에 '침묵'…靑 내부 우려 목소리도

정치

연합뉴스TV 문대통령, 언론중재법에 '침묵'…靑 내부 우려 목소리도
  • 송고시간 2021-08-27 21:11:46
문대통령, 언론중재법에 '침묵'…靑 내부 우려 목소리도

[뉴스리뷰]

[앵커]

언론중재법을 둘러싼 논란이 뜨거운 가운데 청와대는 '국회의 영역'이라며 말을 아끼고 있습니다.

다만 청와대 내부에선 여당의 강행 처리 방침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도 나오고 있습니다.

임혜준 기자입니다.

[기자]

더불어민주당이 오는 30일 본회의 처리를 예고한 언론중재법을 둘러싼 여야 대치가 갈수록 가팔라지고 있지만, 청와대는 침묵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현재로선 국회에 계류 중인 법안인 만큼 여야가 심도 있는 논의를 통해 결정해야 할 사안이라며 여의도 정치와 거리를 두는 겁니다.

<박수현 / 청와대 국민소통수석> "이 문제는 국회에서 입법과 관련된 사안이기 때문에 삼권분립이라고 하는 민주주의 원칙 아래 보면 이것은 국회의 시간이고 국회에서 잘 논의해주길 바라는 입장 유지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청와대 내부에선 법안 처리 신중론이 감지됩니다.

여야 대치로 한랭전선이 짙게 드리운 가운데 언론중재법을 여당 단독으로 밀어붙일 경우 자칫 정기국회 파행 사태로 이어져 문 대통령의 국정운영에 적잖은 부담이 될 수 있다는 우려에서입니다.

언론중재법이 언론 자유를 강조해온 문 대통령의 철학에도 온전히 부합하지 않는다는 지적도 나옵니다.

청와대의 이런 기류는 비공식적으로 여당 일부 의원에게 전달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한 언론은 이철희 정무수석이 민주당 워크숍에서 송영길 대표와 만나 청와대 안팎의 신중한 기류를 전했다고 보도하기도 했습니다.

청와대 핵심 관계자는 그러나 이 수석이 송 대표와 인사차 짧게 만났을 뿐, 언론중재법에 대한 이야기는 하지 않았다고 선을 긋고,

언론중재법 강행이 문 대통령 퇴임 후를 걱정한 조치라는 야당 목소리에는 "일방적인 주장"이라고 일축했습니다.

야당이 합법적 의사진행 방해, 필리버스터 동원뿐 아니라 헌법소원 제기까지 언급하며 공격 수위를 높이면서 문 대통령의 고심이 한층 깊어질 것으로 보입니다.

연합뉴스TV 임혜준입니다. (junelim@yna.co.kr)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