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문대통령 "국제사회 높은 평가…부스터샷은 고위험군부터"

정치

연합뉴스TV 문대통령 "국제사회 높은 평가…부스터샷은 고위험군부터"
  • 송고시간 2021-08-30 21:00:23
문대통령 "국제사회 높은 평가…부스터샷은 고위험군부터"

[뉴스리뷰]

[앵커]

문재인 대통령은 아프간 특별기여자 입국에 국제사회가 높은 평가를 하고 있다며 품격있는 나라로 나아가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습니다.

코로나 백신 추가접종, '부스터샷'에 대해선 늦지 않게 시작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성승환 기자입니다.

[기자]

청와대 수석·보좌관 회의, 문재인 대통령은 한국 정부를 도운 아프간인들이 무사히 입국해 매우 다행이라고 말했습니다.

어려운 여건 속에서 한 치의 실수 없이 탈출 작전을 완료한 외교부와 군 당국의 노고와 공로를 자랑스럽게 생각한다며 치하했습니다.

아프간인들과 마지막 교민까지 탈출을 도운 뒤 가장 늦게 아프간을 빠져나온 최태호 대사와 통화하고 각별한 고마움을 전했습니다.

이어 이번 일이 어려운 나라 국민들을 돕고 포용하는 품격 있는 나라로 발전해 나가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했습니다.

<문재인 / 대통령> "이송 작전의 성공과 우리 국민들의 개방적이며 포용적인 모습이 국제사회에서 높이 평가받고 있습니다. 아프간인들을 따뜻하게 맞아 주신 진천 주민들과 국민들께도 깊이 감사드립니다."

아프간 국민들이 겪는 고난이 남의 일 같지 않다며 아프간 특별기여자들을 위한 종합 지원책 마련을 주문하고 재차 국민들에 협조를 구했습니다.

<문재인 / 대통령> "식민지와 전쟁, 가난 등 근현대사의 굴곡 속에서 많은 국민이 난민, 이민자, 이주노동자 등으로 어려움을 겪었던 경험을 갖고 있습니다. 낯선 땅에서 새로운 삶을 시작해야 하는 아프간인들에게 열린 마음과 따뜻한 손길을 보내주시길 바랍니다."

문 대통령은 카불 공항에서 벌어진 폭탄테러는 어떤 이유로도 용납될 수 없는 반인도적 범죄행위라며 강하게 규탄했습니다.

한편 문 대통령은 백신 접종 완료자를 상대로 한 추가 접종, 이른바 '부스터샷'과 관련해선 방역당국의 결정에 따라 늦지 않게 접종을 시작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고령층과 의료인력 등 고위험군부터 시작해 순차적으로 접종을 확대하는 방식으로 일상 회복의 시간을 앞당기겠다고 강조했습니다.

연합뉴스TV 성승환입니다. (ssh82@yna.co.kr)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