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여야, 언론중재법 대치에 본회의 무산…"오늘 재협상"

정치

연합뉴스TV 여야, 언론중재법 대치에 본회의 무산…"오늘 재협상"
  • 송고시간 2021-08-31 05:19:07
여야, 언론중재법 대치에 본회의 무산…"오늘 재협상"

[앵커]

더불어민주당은 당초 어제(30일) 열릴 예정이었던 본회의에서 언론중재법을 처리한다는 계획이었지만, 야당과의 의견 차로 본회의가 무산되면서 불발됐습니다.

여야는 상호 간 제시한 '수정안'을 당 내에서 논의한 뒤, 오늘(31일) 오전 다시 마주 앉기로 했습니다.

박현우 기자입니다.

[기자]

당초 오후 5시로 예정됐던 본회의.

이를 앞두고 언론중재법 이견을 좁혀보자며 오후 4시 가진 첫 회동에서도,

<윤호중 /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여전히 여야 간의 의견 접근을 이루지 못했습니다."

한 시간 뒤 가진 두 번째 만남에서도, 여야는 평행선을 달렸습니다.

<김기현 / 국민의힘 원내대표> "특별히 드릴 말씀이 없는데요…"

결국 본회의는 순연됐고, 여당은 여당대로, 야당은 야당대로 의원총회를 열었다 중단했다를 반복하며 의견 조율에 나섰지만, 양당 원내대표의 3·4차 회동에서도 이견이 좁혀지지 않으면서 본회의는 끝내 무산됐습니다.

<윤호중 /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이번 회동에서도 여야가 합의에 이르지 못했습니다."

다만, 여야는 마지막 회동에서 상호 간에 오간 제안에 대한 협상의 여지는 남겨뒀습니다.

<김기현 / 국민의힘 원내대표> "아직 최종 합의에 이른 것은 아닙니다만 새로운 제안과 관련해서 당 의견을 수렴한 다음에…"

여야 원내지도부는 당 내 의견 수렴 뒤 오늘 오전 10시 다시 마주 앉는다는 계획입니다.

민주당 내부에선 여전히 '강행 처리' 기조가 강한데, 야당은 '독소 조항'을 전부 들어내야 한다는 입장이라, 절충안 도출이 이뤄질 수 있을지 현재로선 불투명합니다.

한편, 언론중재법을 주제로 펼쳐질 예정이었던 여야 대표 간 방송토론회는 국민의힘 이준석 대표가 불참의사를 밝히면서 무산됐습니다.

민주당 송영길 대표는 SNS를 통해 방송 30분 전 이뤄진 국민의힘의 일방적 통보로 국민, 시청자와의 약속이 지켜지지 않아 아쉽다고 했고, 국민의힘은 토론회 불발은 이준석 대표의 일방적 불참 통보때문이 아니라 민주당의 일방적 입법 강행 때문이라고 맞받았습니다.

연합뉴스TV 박현우입니다. (hwp@yna.co.kr)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