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美, 아프간 철군 완료 확인…20년 전쟁 종지부

세계

연합뉴스TV 美, 아프간 철군 완료 확인…20년 전쟁 종지부
  • 송고시간 2021-08-31 09:20:45
美, 아프간 철군 완료 확인…20년 전쟁 종지부

[앵커]

미국 국방부가 아프가니스탄 주둔 미군 철수와 일반인 대피를 완료했다고 밝혔습니다.

20년만에 아프간 전쟁 종료를 공식 선언한 건데요.

워싱턴 연결해 자세한 내용 알아보겠습니다.

이경희 특파원.

[기자]

네, 미국 국방부는 조금 전 브리핑을 통해 미국의 마지막 비행기가 아프간의 수도 카불 공항에서 이륙했다고 밝혔습니다.

미 중부사령관은 "아프간 철수 완료와 미국 시민, 제3국인, 아프간 현지인의 대피 임무 종료를 선언하기 위해 섰다"며 모든 작업이 완료됐음을 알렸는데요.

AP통신도 미국의 마지막 비행기가 출발했다는 탈레반 경비대원의 발언을 전하면서 카불에 폭죽이 울렸다고 현지 분위기를 전했습니다.

이에 따라 2001년 9·11 테러 다음 달 시작된 미국과 아프간 탈레반과의 전쟁은 20년 만에 공식 종료됐습니다.

9·11 테러 배후로 지목된 알카에다의 수장 오사마 빈라덴에 대한 인도 요구를 탈레반이 거부하면서 시작된 아프간 전쟁은, 미국이 탈레반을 축출한 뒤 친미 정권을 세우고 2011년 5월 빈라덴을 사살한 이후에도 이어져 왔는데요.

지난해 도널드 트럼프 당시 대통령이 미군 철수 합의를 탈레반과 맺었고 조 바이든 대통령도 합의를 이어가기로 선언하면서 아프간전 종식이 가시화됐습니다.

미군은 "지난 20년간 2천 461명의 미군 장병과 민간인이 사망하고 2만명 이상이 부상을 입는 값비싼 대가를 치렀다"고 평가했습니다.

[앵커]

탈레반은 완전한 독립을 선언했죠.

카불 공항 관할권도 미군에서 탈레반으로 넘어갔다고요?

[기자]

네, 미군 철군 완료와 동시에 탈레반은 아프간의 '완전한 독립'을 선언했습니다.

탈레반은 "미군이 카불 공항을 떠났고 우리나라는 완전한 독립을 얻었다"며 "아프가니스탄 전체가 탈레반 통제에 있다"고 밝혔는데요.

미군은 "군사 대피가 완료되었지만, 미국 시민과 자격을 갖춘 아프가니스탄인의 출국을 보장하는 외교 임무는 계속되고 있다"고 강조했지만 불안한 상황이 계속되고 있는 카불에서 과연 이 약속이 지켜질지는 불투명한데요.

당장 카불 공항을 탈레반이 장악되기 시작했습니다.

미 연방항공청은 미군이 아프간에서 완전히 철수함에 따라 카불에 있는 하미드 카르자이 공항이 미통제 상태라고 항공사들에 공지했다고 로이터통신이 전했는데요.

항공청은 공지를 통해 카불 공항에 항공 교통 관제 서비스가 없는 상태라면서 카불에 착륙하거나 아프간 상공에서 운항 중인 항공기들은 "극도의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고 경고했습니다.

[앵커]

이번에는 미국에서 진행된 한미 북핵대표 회담 소식도 들어보겠습니다.

일주일 만에 다시 만남이 성사된 건데 어떤 얘기가 오갔습니까?

[기자]

네, 두 사람은 회담 이후 취재진 앞에서 간단하게 내용을 발표했는데요.

성 김 미국 대북특별대표는 일주일만에 다시 이뤄진 회담에서 인도적 지원 가능성을 포함해 대북 관여를 위한 다양한 아이디어를 교환했다고 밝혔습니다.

북한의 회신을 고대한다는 입장도 거듭 밝혔습니다.

<성 김 / 미국 대북특별대표> "우리는 또한 외교를 통해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를 추구한다는 공동의 약속을 재확인했습니다. 북한으로부터 회신이 있기를 고대합니다."

노규덕 한반도평화본부장은 한미가 공동으로 추진할 수 있는 대북 인도적 지원사업을 비롯해 한반도 평화 프로세스의 조기 재가동에 도움이 될 수 있는 다양한 방안에 대해서도 논의했다고 말했습니다.

<노규덕 / 외교부 한반도평화본부장> "그간 한미는 대북 인도적 지원 사업을 한미가 공동으로 추진할 수 있는 분야에 대한 협의를 진행하여 왔고 남북간 협력사업에 대해서도 협의를 진행해 왔습니다. 오늘도 그에대한 후속 협의를 가졌습니다."

그러면서 긴밀한 한미 공조 하에 북한의 WMD, 대량살상무기 관련 활동을 지속 예의주시해 왔다고도 덧붙였는데요.

최근 북한 영변 핵시설 내 원자로와 관련해 지난달 초부터 가동과 일치하는 정황들이 있었다고 분석한 국제원자력기구의 북핵 보고서와 관련한 협의도 있었던 것으로 풀이됩니다.

백악관 대변인도 이 보고서를 언급하면서 조속한 대화 재개의 필요성을 강조했습니다.

젠 사키 대변인은 "보고서에 대해 잘 알고 있고 동맹과 긴밀히 조율하고 있다"며 "보고서는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를 이룰 수 있도록 대화와 외교에 대한 긴급한 필요성을 보여준다"고 강조했습니다.

지금까지 워싱턴에서 전해드렸습니다.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