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뉴스포커스] 확진자 3주 연속 소폭 감소…"정점 판단 안돼"

경제

연합뉴스TV [뉴스포커스] 확진자 3주 연속 소폭 감소…"정점 판단 안돼"
  • 송고시간 2021-09-06 10:37:48
[뉴스포커스] 확진자 3주 연속 소폭 감소…"정점 판단 안돼"

<출연 : 최재욱 고려대 의대 예방의학교실 교수>

어제 하루 코로나19 신규 확진자가 1,375명 발생하며 두 달 넘게 네 자릿수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일평균 확진자가 점차 감소하고 있지만 추석 연휴를 앞두고 있어 감염 규모는 언제든 다시 커질 수 있어 긴장을 늦출 수 없는 상황입니다.

한편, 코로나19 백신 1차 접종자가 3천만 명을 넘어서며 추석 전 국내 인구의 70% 접종을 무난히 달성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이는데요.

관련 내용들, 최재욱 고려대 의대 예방의학교실 교수와 함께 짚어보겠습니다.

<질문 1> 오늘 오전 9시 반에 발표된 0시 기준 신규 확진자 수는 1,375명으로 그동안 월요일 발표되는 확진자 숫자를 보면 거의 비슷한 것 같아요. 크게 늘지도 줄지도 않고 있는 것 같은데, 현재 코로나19 상황, 어떻게 보고 계신가요?

<질문 1-1> 방역당국 역시 8월 둘째 주 이후 3주째 확진자 수가 계속해서 줄어들고 있고, 문제는 수도권입니다. 비수도권은 감소하고 있지만, 수도권은 오히려 환자가 더 늘고 있다고 하는데요. 이 부분이 큰 문제가 아닐까요?

<질문 1-2> 감염경로 조사 중인 비율도 36%를 차지하며 연일 최고치를 기록 중인데요. 이것도 앞으로 확산세를 가늠할 수 있는 중요한 수치 아닌가요?

<질문 2> 오늘부터 현행 거리두기 단계가 앞으로 한 달 간 더 연장이 됩니다. 다만 거리두기 장기화로 인한 피로감과 예방 접종 확대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사적모임 제한 인원과 식당·카페의 영업 제한 시간은 일부 완화됐는데요. 현재 상황에서 접종 인센티브를 적용한 것은 어떻게 보십니까?

<질문 2-1> 정부가 앞으로 한 달간 고강도 '사회적 거리두기'를 통해 현재 국내 유행 상황이 통제 가능한 수준이 될 경우 내달부터 방역 조치를 더 완화할 수 있다는 입장을 내비쳤는데요. '통제 가능한 수준'이란 어떤 상황을 의미하며, 지금의 이런 메시지가 현재 방역상황을 악화시킬 가능성에 대해선 어떻게 보세요?

<질문 3> 최근 코로나19의 새로운 변이인 '뮤(Mu)' 변이가 이슈가 되고 있는 상황에서 국내에서도 '뮤' 변이가 발견이 됐습니다. 심지어 지난 5월에서 7월 사이에 입국한 사람들에게서 발견됐다고 하는데요. 아직까지 국내에선 뮤 변이가 얼마만큼 퍼져 있는지 확인된 건 아닌가요?

<질문 4> 장병들의 백신 접종이 완료가 된 상황이다 보니 오늘부터 장병 휴가가 정상적으로 시행될 예정이라고 하는데요. 문제는 돌파 감염입니다. 최근 군부대에서 발생하고 있는 확진자의 대부분이 돌파 감염 사례라고 하는데, 군 내 돌파감염 사례가 늘어나고 있는 이유는 무엇이며, 현재 방역지침을 완화해도 괜찮은 상황인건가요?

<질문 4-1> 현재 돌파감염이 나타나는 사례를 보면 델타변이에 감염됐을 가능성이 높은데요. 델타변이 특성상 돌파 감염이 되도 중증화율이나 치명률이 높아지지는 않나요?

<질문 5> 오늘부터 3단계 지역에서는 전면 등교가 시행이 되고, 수도권과 제주 등 4단계 지역에서는 고등학교는 전면등교가 허용되지만, 초등학교와 중학교는 최대 3분의 2까지 밀집도를 조정해 오전반, 오후반 등 탄력적으로 학사운영이 시행됩니다. 방역인력도 증원하고, 학교 방역에 만전을 기하고 있는데요. 방역적인 측면에서 학부모님들은 어떤 점에 더 신경을 써야 할까요?

<질문 5-1> 미국에서 코로나19 델타 변이가 기승을 부린 이후 어린이 입원 환자가 늘었다고 합니다. 물론 중증이 되는 비율에서는 그 이전과 큰 차이가 없다고는 하지만, 확실히 어린이 환자들이 늘어나고 있는 건 분명한데요. 국내는 아직 어린이와 청소년 접종이 시행되지 않고 있는 상황에서 교육부의 이런 지침이 성급한 건 아니었을까요? 아니면 소아·청소년 백신 접종을 앞당길 수 있는 방법은 없을까요?

<질문 6> 국내 코로나19 백신 1차 접종자가 3천만 명을 넘어섰습니다. 지난 2월 26일 국내에서 접종을 시작한 지 192일 만인데요. 추석까지 2주 정도가 남았는데, 추석 전까지 전 국민 70%가 한 번이라도 백신을 접종하려면 아직 600만 명이 더 맞아야 하는데, 현재 상황으로 볼 때 가능하다고 보십니까?

<질문 6-1> 모더나 백신 공급이 좀 불안했었는데, 지난주부터 오늘까지 계속해서 모더나 백신이 인천공항을 통해 들어오고 있는데요. 백신 수급에 있어서도 현재까지는 문제가 없는 건가요?

<질문 7> 백신 접종이 늘다보니 백신 오접종 사례도 많아지고 있는데요. 정부가 접종 기관에 대한 점검을 강화하기로 했는데, 현재 어떻게 관리가 되고 있으며, 백신 관리에 있어 어떤 점이 보완되어야 하겠습니까?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