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문대통령, 19∼23일 방미…5년 연속 유엔총회 참석

정치

연합뉴스TV 문대통령, 19∼23일 방미…5년 연속 유엔총회 참석
  • 송고시간 2021-09-13 21:33:09
문대통령, 19∼23일 방미…5년 연속 유엔총회 참석

[뉴스리뷰]

[앵커]

문재인 대통령이 유엔총회 참석차 오는 19일부터 23일까지 3박 5일 일정으로 미국을 방문합니다.

취임 후 5년 연속이자, 임기 중 마지막이 될 이번 총회 연설에서는 한반도 평화 메시지에 다시금 방점이 찍힐 것으로 보입니다.

임혜준 기자입니다.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오는 일요일 미국 뉴욕으로 출국합니다.

<박경미 / 청와대 대변인> "문재인 대통령은 제76차 유엔 총회 참석과 한미 유해 상호 인수식 참석을 위해 9월 19일부터 23일까지 3박 5일 일정으로 미국 뉴욕과 호놀룰루를 방문할 예정입니다."

문 대통령의 유엔총회 참석은 이번이 다섯 번째, 취임 후 5년 연속 참여하는 겁니다.

지난해 유엔총회는 코로나19 사태로 인해 화상 회의로 진행됐으나, 올해는 화상과 대면 회의를 혼합하는 형식으로 개최됩니다.

문 대통령은 총회 기조연설과 지속가능 발전을 주제로 한 세션 연설을 하며, 주요국 정상들과 양자 회담 일정을 소화합니다.

올해는 남북이 유엔에 동시 가입한 지 30주년이 되는 해로, 문 대통령이 발신할 대북 메시지에 이목이 쏠립니다.

임기 중 마지막 총회 연설에서 문 대통령은 국제사회를 향해 한반도 평화 분위기 조성의 필요성을 강조하고, 특히 북한을 향해선 다시금 확실한 대화의 손짓을 내밀 것으로 관측됩니다.

<박경미 / 청와대 대변인> "한반도 평화 진전 노력에 대한 국제사회의 지지를 재확인하는 한편, 국제평화와 번영을 위한 우리나라의 활동과 기여를 재조명하고…"

한미 정상회담이 이뤄질지도 관심인데 일각에선 조 바이든 대통령의 일정상 성사가 불투명하다는 전망이 나옵니다.

청와대 핵심 관계자는 여전히 논의가 진행 중인 사안이라고 가능성을 열어뒀습니다.

올해 유엔총회에는 '미래세대와 문화를 위한 대통령 특별사절'로 임명된 방탄소년단(BTS)도 참석해 눈길을 끕니다.

문 대통령은 뉴욕 일정을 마친 뒤 하와이 호놀룰루로 이동해 한국전 참전 용사 유해 인수식에 참석하는 것으로 방미 일정을 마무리합니다.

연합뉴스TV 임혜준입니다. (junelim@yna.co.kr)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