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사건큐브] 이재명, 대장지구 의혹 "수사하라"…쟁점은?

사회

연합뉴스TV [사건큐브] 이재명, 대장지구 의혹 "수사하라"…쟁점은?
  • 송고시간 2021-09-17 14:57:39
[사건큐브] 이재명, 대장지구 의혹 "수사하라"…쟁점은?
<출연 : 박주희 변호사·최영일 시사평론가>

큐브 속 사건입니다.

큐브 함께 보시죠, 이번 큐브는 WHERE(어디서)입니다.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인 이재명 후보의 대장동 개발 특혜 의혹을 둘러싼 공방이 격화하고 있습니다.

이 후보는 해당 의혹에 대한 수사에 100% 동의한다며 공개 수사를 의뢰했는데요.

두 분과 관련 내용 짚어보겠습니다.

박주희 변호사, 최영일 시사평론가 어서 오세요.

<질문 1> 민주당 대선후보인 이재명 후보가 자신에게 제기된 이른바 '대장동 의혹'과 관련해 공개 수사를 의뢰했습니다. 오히려 행정의 모범사례일 뿐이며 "현대판 마녀사냥"이라고 토로했는데요. 이번 수사 의뢰, 정면돌파 의지로 봐야겠죠?

<질문 2> 논란의 중심엔 '화천대유'라는 회사가 있습니다. 화천대유는 성남도시개발공사가 대장동을 개발하기 위해 설립한 특수목적법인인 성남의뜰에 민간 시행사 자격으로 참여해 수익을 챙겼는데요. 먼저 어떤 회사입니까?

<질문 3> 지분 구조를 좀 살펴보면요. 우선주의 경우 46억5천만원 규모로 93% 비중을 차지했는데 지분 소유구조를 보면, 성남시 산하 성남도시개발공사가 53.76%를 보유하고 있고 하나은행 15.06%, 국민은행 8.60%, 기업은행 8.60%의 지분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질문 4> 보통주는 3억4,999만5천원으로 비중이 7% 수준입니다. 지분율은 SK증권이 6%, 화천대유자산관리가 1% 지분을 각각 보유하고 있습니다. 불과 1% 지분을 가진 화천대유가 최근 3년간 배당금 1,010억원을 받았는데, 이 액수가 너무 많지 않냐는 문제 제기가 있는 거죠?

<질문 5> 이재명 후보 아들의 취업비리 의혹도 제기되기도 했죠. 화천대유 계열사에 이 후보 아들이 취직해 있다는 건데요. 이 후보는 관련 의혹을 일축했습니다. 직접 듣고 오시죠.

<질문 6> 알고보니 곽상도 국민의힘 의원의 아들이 화천대유에 7년 동안 근무했던 것이 드러났고, 법조계 거물급 인사들도 관여했다는 의혹이 제기되고 있습니다. 왜 출자금 5천만 원의 자산관리회사에서 이들이 거론되는지, 이 부분도 풀어야 할 문제로 보여요?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
연합뉴스 TV
대한민국 뉴스의 시작 채널 23 연합뉴스TV
페이스북
연합뉴스TV
유튜브
연합뉴스TV
네이버
연합뉴스TV