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반도체업체 잇단 100조 베팅…생존경쟁 가속화

경제

연합뉴스TV 반도체업체 잇단 100조 베팅…생존경쟁 가속화
  • 송고시간 2021-09-21 04:35:42
반도체업체 잇단 100조 베팅…생존경쟁 가속화

[앵커]

글로벌 반도체 기업들이 잇따라 100조 이상의 투자 계획을 내놓고 있습니다.

자동차 반도체 수급 불안의 영향도 있지만, 차세대 반도체 시장을 선점하기 위한 포석이죠.

규모의 경제 효과도 기대하는 건데, 경쟁은 가속화 할 것으로 보입니다.

배삼진 기자입니다.

[기자]

유럽에 110조 원을 투자해 최소 2개의 반도체 공장을 짓겠다는 인텔.

미국에 23조 원의 투자 계획을 밝힌 지 6개월 만으로, 미국뿐 아니라 유럽에서의 반도체 공급망 확보 계획에 참여하겠다는 얘기입니다.

자동차용 반도체 수급 불안이 커지는 상황에서, 초대형 투자로 미래 차용 반도체 시장을 선점하겠다는 의도입니다.

<팻 겔싱어 / 인텔 CEO> "오늘날 첨단 자동차 원가에서 반도체가 차지하는 비율은 4%에 불과했지만 2030년까지 20% 이상으로 치솟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글로벌 파운드리 1위인 TSMC는 중국 견제에 나선 미 바이든 정부의 공급망 재편에 참여해 3년간 115조 원을 반도체 설비에 쏟아붓기로 했고,

삼성전자 역시 미국 내 20조 생산설비 투자는 물론 파운드리와 시스템반도체 1위를 목표로 2030년까지 170조 원의 투자계획을 실행 중입니다.

이들 3곳의 투자금액만 400조 원.

당장 2분기 파운드리 시장은 전 분기 대비 6.2% 증가한 상태로, 초대형 투자로 4차 산업혁명 시대 선두를 놓치지 않겠다는 전략입니다.

TSMC와 삼성이 5나노 이하 초미세 공정에 주도권 경쟁을 벌이고 있다면 초미세 공정에 실패한 인텔은 추격자 전략을 취하고 있다는 분석입니다.

<박재근 / 한양대 융합전자공학부 교수> "인텔이 계속 CPU만 한다, (자동차용)AP시장에 못 들어가면 성장 모멘텀에 없잖아요. 부족한 공정기술을 설계기술로 채워서 커다란 투자를 하는 것으로 생각되고…"

반도체 투자 경쟁이 머니 게임 양상으로 치달으면서 삼성의 경우 연구개발과 과감한 M&A에 대한 고민이 더 깊어졌습니다.

연합뉴스TV 배삼진입니다.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