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여의도1번지] 與 승부처 호남대전 D-1…野 TV토론 '공약표절' 공방

정치

연합뉴스TV [여의도1번지] 與 승부처 호남대전 D-1…野 TV토론 '공약표절' 공방
  • 송고시간 2021-09-24 16:41:21
[여의도1번지] 與 승부처 호남대전 D-1…野 TV토론 '공약표절' 공방

■ 방송 : <여의도1번지>

■ 진행 : 정호윤, 엄지민 앵커

■ 출연 : 유용화 한국외대 초빙교수, 신성범 전 의원

오늘 정치권에는 어떤 이슈들이 있을까요.

유용화 한국외대 초빙교수, 신성범 전 의원과 집중 분석해 봅니다.

<질문 1> 이재명 후보의 '굳히기'일지, 이낙연 후보의 '뒤집기'일지 민주당 대선후보 선출의 승부처가 될 호남 경선 결과가 주목되는데요. 호남 선거인단이 이재명 후보의 본선 경쟁력을 의심할 거란 이낙연 후보 측의 주장과 호남 경선이 판세를 뒤바꿀 '터닝포인트'가 되기는 어렵다는 이재명 후보 측의 주장이 팽팽히 맞서는데요. 어떻게 전망하십니까?

<질문 2> 호남이 여권의 최대 지지 기반인데, 호남권 선거인단의 초반 투표율은 저조합니다. 예상외로 저조한 호남권 투표율의 배경, 어떻게 해석하고 계시는가요? 또 캠프에 따라 유불리 계산이 분주한데, 두 분은 '낮은 투표율' 변수가 미칠 영향 어떻게 분석하십니까?

<질문 3> 충청권을 시작으로 대구·경북, 강원 지역 경선과 함께 1차 슈퍼위크가 막을 내린 시점에서 정세균 전 총리가 후보 사퇴하면서 경선 지형도에 변화가 생기지 않았습니까? 후보들 모두 필승을 다짐하고 있는 호남 경선 결과가 경선 레이스에 미칠 여파도 궁금한데요. 호남 경선 이후 수도권 판세는 어떻게 전망하고 계시는가요?

<질문 4> 검찰이 대장동 개발 특혜 의혹에 대한 수사에 착수했습니다. 이재명 후보 캠프가 김기현 원내대표 등 국민의힘 관계자들을 공직선거법 위반 등의 혐의로 고발한 사건인데, 의혹 전반으로 수사가 확대될지도 관심이 쏠립니다. 특히 민주당 경선이 끝나기 전에 수사 결과가 나올지도 주목되는데요?

<질문 5> 이재명 후보가 대장동 개발 특혜 의혹과 관련해 '직진 본능'을 보이고 있습니다. "1원이라도 이득 봤다면 후보는 물론 공직도 사퇴하겠다"고 공언했죠. 이 지사는 추미애, 김두관 두 후보에게 공동대응을 제안하기도 했는데요. 이낙연 후보는 '화천대유 방지법'을 만들겠다, 경찰이 의혹 수사를 미적거렸다며 공세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질문 6> 국민의힘이 국정조사 요구서와 특검 법안을 제출했지만, 민주당은 '고발 사주' 의혹 물타기를 위한 정쟁용 특검은 받을 수 없다는 입장을 보이고 있는데요. 윤석열 전 검찰총장의 '고발 사주' 의혹으로 수세에 몰렸던 국민의힘이 이슈 전환으로 대선국면 프레임 전쟁에서 우위를 선점했다는 평가도 나옵니다?

<질문 7> 어제 국민의힘 2차 TV토론에서는 1차 토론 때처럼 윤석열 전 검찰총장을 향한 공세가 집중됐습니다. '공약 표절'이라는 지적이 쏟아졌고요. 홍준표 의원과 관련해선 역선택과 조국 옹호를 두고 비판이 이어졌습니다. 어제 토론은 어떻게 보셨습니까?

<질문 8> 국민의힘 대선 경선이 '2강 1중' 구도를 보이는 만큼 최종 경선에 진출할 한 자리를 두고 후발 주자들의 경쟁이 뜨겁습니다. 안상수·원희룡·최재형·하태경·황교안 후보가 저마다 4강 진입을 노리고 있는데, 혼전 양상을 보이는 '4위 싸움' 어떻게 전망하십니까?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