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대장동 의혹' 수사 속도 낼까…키는 검찰에

사회

연합뉴스TV '대장동 의혹' 수사 속도 낼까…키는 검찰에
  • 송고시간 2021-09-26 09:41:03
'대장동 의혹' 수사 속도 낼까…키는 검찰에

[앵커]

대장동 개발 의혹을 놓고 검찰과 경찰 그리고 공수처까지 진상 확인에 나섰습니다.

특히 이번 사건의 최대 쟁점인 특혜 의혹의 진위는 이제 막 시작된 검찰 수사에서 집중적으로 다뤄질 가능성이 높은데요.

윤솔 기자입니다.

[기자]

경찰의 '대장동 의혹' 수사는 일단 화천대유자산관리 측의 횡령 의혹을 규명하는데 초점이 맞춰져 있습니다.

지난 4월 금융정보분석원이 수상한 자금 흐름을 발견해 통보한데 따라 이성문 대표를 소환 조사한 건데, 특혜 의혹 전반으로 수사를 확대할지 여부는 미지숩니다.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도 이재명 경기지사에 대한 고발장을 접수했지만, 지금은 이른바 '고발사주' 의혹에 화력을 집중하고 있는터라 당장 본격적인 수사에 나서기는 쉽지 않습니다.

<김진욱 공수처장 / 24일 국회 법사위> "(이재명 경기지사 이것도 같은 관점에서 다뤄야 하겠죠?) 저희가 오늘 접수된 것을 오늘부터 검토를 할 겁니다."

이에 따라, 의혹의 실체를 파악하는 건 결국 검찰 수사가 될 수밖에 없다는 전망이 나오고 있습니다.

앞서 검찰은 이 지사 측이 국민의힘 김기현 원내대표 등을 고발한 사건을 서울중앙지검 공공수사2부에 배당했습니다.

이 지사 측은 "김 원내대표 등이 이 후보를 당선되지 못하게 할 목적으로 '대장동 개발사업'과 관련한 허위 사실을 반복적으로 공표했다"고 검찰에 고발장을 냈는데,

해당 의혹이 허위사실인지를 파악하려면 먼저 특혜 의혹의 본질을 들여다볼 수밖에 없을 것으로 보입니다.

박범계 법무부 장관은 수사의 신속성을 강조했습니다.

<박범계 법무부 장관 / 24일 국회 법사위> "법과 원칙 그리고 명확한 절차에 따라서 신속하게 이 사건이든 저 사건이든 규명이 반드시 되어야 한다…"

하지만 의혹에 휩싸인 당사자들의 잠적, 출국설이 잇따라 흘러나오고, 야권은 '수사 의지가 없다'며 벌써부터 검찰에 날을 세우고 있는 상황.

신속하고 철저한 수사가 이뤄지지 않는다면 이번 사건은 대선 국면과 맞물려 더 큰 논란으로 번질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오고 있습니다.

연합뉴스TV 윤솔입니다. (solemio@yna.co.kr)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