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국민지원금으로 드러난 지역간 소득 격차

사회

연합뉴스TV 국민지원금으로 드러난 지역간 소득 격차
  • 송고시간 2021-09-29 19:26:16
국민지원금으로 드러난 지역간 소득 격차

[앵커]

정부가 소득하위 88%인 국민을 대상으로 국민지원금을 지급하고 있죠.

인구 대비 대상자 비율을 살펴보니 지역별로 차이가 큰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국민지원금 지급 과정을 통해 도시와 지방간 소득격차가 또 한 번 드러난 셈인데요.

정인용 기자입니다.

[기자]

코로나19 장기화로 피해를 입은 다수 국민을 지원하기 위해 정부가 지급한 1인당 25만 원의 국민지원금.

지난 6일부터 신청을 받아 현재 대상자 가운데 수령한 비율은 95%, 4,130만 명이 넘었습니다.

전체 국민 대비로는 약 80%로, 당초 정부의 목표치 달성에도 속도가 붙고 있습니다.

<안도걸 / 기획재정부 2차관(지난 7월)> "2,034만 가구가 아마 수혜를 받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를 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 가구가 지금 2,320만 가구입니다. (소득 하위) 한 88% 정도 해당이 되겠습니다."

그런데 인구 대비 지급 대상자 비율을 살펴보니, 수도권과 광역시, 도 단위 등 지역에 따라 천차만별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특히 가장 지급 비율이 높은 전남과 반대인 서울은 16%포인트 이상 차이가 났습니다.

국민지원금 대상 선정을 소득 기준이 반영된 건강보험료로 하는 만큼, 도시와 지방 간 격차가 여실히 드러났다는 분석입니다.

<이병훈 / 중앙대 사회학과 교수> "수도권-비수도권의 지역경제 편차가 있는 거고 심지어는 지역이 소멸하고 있다는 표현도 나옵니다. 일자리나 생활 여건이 낙후하다 보니까…"

수도권 집중화로 이런 격차가 앞으로 더 커질 수 있는 만큼 산업인프라 구축 등 균형발전을 위한 조치가 시급하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습니다.

연합뉴스TV 정인용입니다. (uotejeong@yna.co.kr)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