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비둘기파' 기시다, 아베·스가 정책노선 유지할 듯

세계

연합뉴스TV '비둘기파' 기시다, 아베·스가 정책노선 유지할 듯
  • 송고시간 2021-09-29 20:13:33
'비둘기파' 기시다, 아베·스가 정책노선 유지할 듯

[앵커]

다음 달 일본 총리에 오르는 기시다 후미오 자민당 신임 총재는 당내에서 온건한 '비둘기파'로 평가됩니다.

정책 방향은 아베 정권 계승을 선언했던 스가 정권의 노선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은 가운데 변화를 추구할 것으로 보입니다.

이봉석 기자입니다.

[기자]

제27대 자민당 총재로 당선된 기시다 후미오는 세습 정치인이자, 자민당 내 명문 파벌인 '고치카이'의 회장입니다.

고치카이는 '비둘기파'이자 '자유주의'로 평가되며, 한국과 중국 등 주변국들과의 관계를 중시해왔습니다.

기시다는 2차 아베 정권 시절 외무상과 방위상 등 요직을 두루 거치면서 차기 총리 후보로 거론돼왔습니다.

하지만 작년 9월 자민당 총재 선거에서 스가 요시히데 총리에 밀려 낙선했고, 이번 두 번째 도전 만에 집권당 수장 자리에 올랐습니다.

기시다는 과격한 발언을 거의 하지 않는 신중한 사람으로 평가됩니다.

총재 선거 과정에서 나온 그의 발언들을 살펴보면, 기본 정책 방향은 아베·스가 정권 노선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은 채 변화를 추구할 것으로 관측됩니다.

우선 긴급사태 조항 신설, 자위대 명기 등을 골자로 한 개헌을 추진할 것으로 보입니다.

외교 안보 분야에서는 미국과의 동맹 관계에 중점을 두면서, 미국과 대립각을 세우는 중국을 향해 강경책을 유지할 공산이 큽니다.

<기시다 후미오 / 자민당 총재 당선자> "만약 (중국 대만 침공이) 실제로 발생한다면, 제가 외무상 시절 다루었던 일본의 평화안보법 등을 통해 일본인들의 생명을 보호해야 합니다."

북한과의 현안인 납치 문제의 경우에도 정상 간 만남을 통해 해결 방안을 모색한다는 아베·스가 노선을 따를 전망입니다.

일본 내 최대 현안인 코로나19 대응과 관련해서는 건강위기관리청 창설, 수백조원 규모 사업자 지원 등 한층 공세적인 정책을 펼 것으로 예상됩니다.

연합뉴스 이봉석입니다.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