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내일부터 국감 돌입…'대장동·고발사주' 정면충돌 예고

정치

연합뉴스TV 내일부터 국감 돌입…'대장동·고발사주' 정면충돌 예고
  • 송고시간 2021-09-30 22:07:10
내일부터 국감 돌입…'대장동·고발사주' 정면충돌 예고

[앵커]

문재인 정부의 마지막 국정감사가 내일(1일)부터 시작됩니다.

대장동 의혹과 고발사주 의혹이 대선정국을 빨아들이는 블랙홀 이슈로 떠오른 가운데 이재명 지사가 출석할 경기도 국감도 주목됩니다.

장보경 기자의 보도입니다.

[기자]

문재인 정부의 마지막 국정감사가 내일(10월 1일)부터 3주간 열립니다.

총 17개 상임위에서 동시다발적으로 진행되는 올해 국감은 피감기관만 해도 745곳에 달합니다.

민주당은 민생국감으로 규정하며 야당의 공세를 차단하겠다고 예고했고, 국민의힘은 부동산 문제 등을 집중 부각하며 실정을 낱낱이 알리겠다고 벼르고 있습니다.

이번 국감에선 무엇보다 '대장동 개발특혜 의혹'과 '고발사주 의혹'이 국감장을 뜨겁게 달굴 것으로 보입니다.

주요 '전장'으로는 법사위와 국토위가 거론됩니다.

여당은 곽상도 의원 아들의 퇴직금 50억 수령과 윤석열 전 검찰총장 부친 집을 김만배씨 누나가 매입한 점을 부각할 것으로 보이고, 야권은 대장동 의혹의 본질이 '이재명 게이트'라고 주장하면서 특검은 국민의 명령이라는 점을 강하게 주장하고 나설 전망입니다.

정무위에서도 야당은 유동규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사장 직무대리 등 대장동 의혹 관련자들을 증인으로 요구했지만, 민주당은 수사 결과를 지켜봐야 한다며 거부해 이미 큰 충돌을 예고했습니다.

고발사주 의혹도 큰 쟁점이 될 수 있습니다.

지난해 총선을 앞두고 검사가 미래통합당을 통해 고발을 사주했다는 이 의혹은 공수처에서 수사가 진행 중인 상태입니다.

민주당은 윤석열 전 총장이 관여했는지 여부를 추궁할 예정이고, 국민의힘은 제보자 조성은씨와 박지원 국정원장을 둘러싼 '제보 사주' 의혹으로 맞불을 놓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행안위와 국토위에서 치를 경기도 국감도 큰 관심거리입니다.

현직 도지사 신분인 이재명 지사가 피감기관장 신분으로 출석해야 하는데, 대장동 의혹과 관련한 야당의 집중 공세가 몰릴 수 있습니다.

경제 분야로는 주요 플랫폼 기업들을 겨냥한 '플랫폼 국감'이 예고돼있는데, 카카오, 쿠팡, 구글코리아 등 주요 기업 수장들이 각 상임위 증인으로 채택됐습니다.

연합뉴스TV 장보경입니다. (jangbo@yna.co.kr)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