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미국, 백신의무화 반발 거세…연방대법원은 요청 기각

세계

연합뉴스TV 미국, 백신의무화 반발 거세…연방대법원은 요청 기각
  • 송고시간 2021-10-02 17:49:46
미국, 백신의무화 반발 거세…연방대법원은 요청 기각

[앵커]

조 바이든 미국 행정부가 코로나19 백신 접종 의무화를 확대하는 가운데 반발 움직임도 이어지고 있습니다.

같은 직업군에서 백신 의무화를 막아달라는 소송 제기가 잇따르고 있는데, 법원은 이들의 손을 들어주지 않고 있습니다.

김지수 기자입니다.

[기자]

지난 8월 미국 최대도시 뉴욕시는 교사 등 모든 공립학교 교직원에게 코로나19 백신 접종을 명령하면서 접종하지 않을 경우 무급 휴직 조치할 것이라고 경고했습니다.

그러자 공립학교 교직원 일부는 접종 의무화 조치를 막아달라며 연방대법원에 청원서를 제출했습니다.

하지만 연방대법원은 이들의 요청을 기각했습니다.

이번 기각은 학교 백신 의무화 조치를 막아달라는 요청을 연방대법원이 거부한 두 번째 사례입니다.

앞서 인디애나 대학교 일부 학생은 지난 8월 백신을 의무화한 학교 요구를 차단해달라고 요청했지만, 연방대법원은 이를 기각했습니다.

이런 가운데 캘리포니아주가 교직원 접종 의무화에 이어 공립은 물론 사립학교 학생 모두에게도 백신 접종을 의무화 해 진통이 예상됩니다.

교육 현장 못지 않게 백신 접종 의무화를 요구받은 민간기업도 후유증에 시달리고 있습니다.

유나이티드 항공사의 경우 지난 8월 국내 직원 6만7천여명에게 백신 접종을 의무화했고, 이를 거부한 직원들에 대한 해고 절차에 들어갔습니다.

군에서도 반발 움직임이 나오고 있습니다.

코로나19 백신 접종 의무화에 반발한 현역 군인들이 소송을 냈는데, 이들이 소송 참여자를 모아 요건을 충족할 경우 집단소송으로 번질 가능성이 제기됩니다.

연합뉴스 김지수입니다.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