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뉴스초점] BTS에서 오징어게임까지…한류 열풍 일으키다

문화·연예

연합뉴스TV [뉴스초점] BTS에서 오징어게임까지…한류 열풍 일으키다
  • 송고시간 2021-10-05 22:42:23
[뉴스초점] BTS에서 오징어게임까지…한류 열풍 일으키다
<출연 : 하재근 문화평론가>

방탄소년단, BTS와 록밴드 콜드플레이가 합작한 곡 '마이 유니버스'가 미국 빌보드 메인 싱글차트에 1위로 진입했습니다.

넷플릭스 드라마 오징어 게임은 세계적인 열풍을 일으키는 등 한류가 큰바람을 일으키고 있는데요.

하재근 문화평론가와 관련 내용 짚어보겠습니다.

<질문 1> '마이 유니버스'가 BTS의 여섯 번째 핫 100 1위 곡이 됐습니다. 록밴드 콜드플레이가 합작한 곡인데, 그룹끼리 함께 부른 곡이 1위에 오른 것은 이례적인 일이라고요?

<질문 2> BTS가 핫100에서 1위를 차지한 건 지난해 '다이너마이트' 이후 이번 곡이 6번째이고, 콜드플레이는 2008년 이후 13년 만인데요. 특히 한국어 가사가 섞인 곡이라 더 의미가 있을 것 같아요?

<질문 3> '마이 유니버스'에는 방탄소년단과 콜드플레이가 서양과 동양, 밴드와 아이돌 그룹이 코로나19 시대라는 난관을 뚫고 화합한 순간들이 담겼다고 합니다. 이런 메시지들이 세계 음악 팬들의 마음을 흔들었을까요?

<질문 4-1> OTT 플랫폼이 급성장하면서 선두주자인 넷플릭스는 '오징어 게임'을 앞세워 콘텐츠 간 국경을 허물었습니다. 넷플릭스 CEO까지 나서 최대 흥행작이 될 수도 있다고 밝히기도 했는데요. 다분히 한국적인 요소가 많음에도 어떻게 해외 관객의 마음을 훔친 걸까요?

<질문 4-2> 생존을 위한 데스게임 콘텐츠는 한국인들에게는 낯설지만, 미국이나 일본 등 해외에선 오래전부터 보편적 소재였는데요. 기존 데스게임 콘텐츠와는 어떤 차이가 있습니까?

<질문 5> 단순히 영상 콘텐츠 소비에 그치는 것이 아닙니다. 프랑스 파리에선 체험관이 인기고요. '오징어 게임' 속 참가자들이 입은 의상과 마스크 등은 다가올 미국 핼러윈 파티 때도 가장 인기 있는 코스튬이 될 것이라는 외신 전망도 나오죠?

<질문 6> 앞서 넷플릭스에선 '옥자' '킹덤' '인간수업' '스위트홈' '승리호' 'D.P.' 등이 연달아 흥행에 성공하기도 했습니다. 극 중 열연을 펼친 배우들에 대해서도 국내외 팬들의 반응이 뜨거운데요. K콘텐츠만의 매력을 뭐로 꼽을 수 있을까요?

<질문 7> 넷플릭스는 2016년부터 2020년까지 약 7,700억 원을 K콘텐츠 제작에 투입했고, 올해에만 5,500억 원 투자 계획을 밝혔습니다. 한류 해외 진출의 새로운 통로가 된 모습인데, 앞으로의 파급력 어떻게 보십니까?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