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기시다 첫 국회 연설, 스가 판박이…"건전한 관계회복"

세계

연합뉴스TV 기시다 첫 국회 연설, 스가 판박이…"건전한 관계회복"
  • 송고시간 2021-10-08 20:22:48
기시다 첫 국회 연설, 스가 판박이…"건전한 관계회복"

[앵커]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가 취임 후 첫 국회 연설을 했는데요.

한일관계 관련 언급이 스가 요시히데 전임 총리의 지난해 연설과 거의 동일해 향후 일본 측의 입장 변화를 기대하기 어렵지 않겠냐는 분석이 나옵니다.

이상현 기자입니다.

[기자]

기시다 후미오 신임 일본 총리가 취임 후 첫 국회 연설에서 한일 갈등 현안과 관련 정부의 기존 입장을 유지했습니다.

<기시다 후미오 / 일본 총리> "한국은 중요한 이웃 나라입니다. 건전한 관계로 되돌리기 위해서도 일관된 입장에 따라 적절한 대응을 강하게 요구해 나가겠습니다."

이는 지난해 10월 스가 요시히데 전임 총리가 같은 연설에서 내놓은 한국 관련 표현과 거의 동일합니다.

특히 기시다 총리의 '대응 요구' 표현은 일제 징용 노동자 및 일본군 위안부 배상소송 등 한일 현안 관련, 일본이 수용할 수 있는 해결책을 내놓도록 한국을 압박하겠다는 의미로 풀이됩니다.

이에 따라 아베·스가 정권에서 형성된 한일 관계 경색 국면이 당분간 계속되지 않겠냐는 분석이 나옵니다.

기시다 총리는 반면 북한에 대해서는 "핵·미사일 개발은 절대 용납할 수 없다"면서도, 납치 문제 해결을 위해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 마주하겠다며 관계 개선 의지를 드러냈습니다.

<기시다 후미오 / 일본 총리> "납치 문제는 최중요 과제입니다. 저 자신도 조건 없이 김정은 위원장과 직접 마주할 결의입니다."

'미일동맹'을 기축으로 '자유롭고 열린 인도·태평양'을 추진하겠다는 포부를 거듭 밝힌 그는, 중국에 대해서는 책임 있는 행동을 요구하는 동시에 공통 과제는 협력하겠다는 입장을 밝혔습니다.

연합뉴스 이상현입니다.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