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대장동 의혹 성남시 뒤늦은 압수수색…인허가 자료 확보

사회

연합뉴스TV 대장동 의혹 성남시 뒤늦은 압수수색…인허가 자료 확보
  • 송고시간 2021-10-15 20:48:58
대장동 의혹 성남시 뒤늦은 압수수색…인허가 자료 확보

[뉴스리뷰]

[앵커]

성남 대장동 개발사업 특혜·로비 의혹사건을 수사 중인 검찰이 오늘(15일) 성남시청을 압수수색했습니다.

검찰은 압수수색을 통해 확보한 자료를 토대로 관계 공무원들도 줄소환할 것으로 보입니다.

강창구 기자입니다.

[기자]

대장동 개발 특혜·로비의혹 사건을 수사 중인 검찰이 성남시청을 압수 수색을 했습니다.

검사와 수사관 등 20여 명은 온종일 도시주택국과 교육문화체육국, 문화도시사업단, 정보통신과 등 대장동 개발 사업 관련 부서에서 인허가 서류 등 각종 자료를 압수했습니다.

검찰의 압수수색 영장에는 유동규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기획본부장과 화천대유 대주주 김만배씨, 곽상도 의원 등의 배임과 뇌물수수 혐의가 적시됐습니다.

성남시는 대장동 개발 사업을 최종 허가하고 100% 출자한 성남도시개발공사의 사무를 관리·감독하는 이른바 대장동 사업 지휘감독 체계의 정점에 있는 기관입니다.

하지만 사건이 언론에 보도되고 검찰과 경찰의 수사가 시작되고도 상당 기간 압수수색을 하지 않아 여당 눈치를 보고 있는 것 아니냐는 의구심이 제기되기도 했습니다.

검찰이 성남시를 압수 수색을 함에 따라 당시 시장이었던 이재명 경기지사에 대한 조사 가능성도 거론되고 있습니다.

앞서 국회 법사위 국정감사에 출석한 이정수 서울중앙지검장은 이 지사가 수사 대상이냐는 야당 의원 질의에 "고발됐기 때문에 수사 대상은 맞다"고 답변했습니다.

검찰은 일단 성남시에서 확보한 자료들을 분석한 뒤 당시 대장동 개발 사업에 관여한 공무원들을 차례로 불러 조사할 예정입니다.

연합뉴스TV 강창구입니다. (kcg33169@yna.co.kr)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