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이재명 국감 2차전…"설계자가 죄인"·"500억클럽 막은 것"

정치

연합뉴스TV 이재명 국감 2차전…"설계자가 죄인"·"500억클럽 막은 것"
  • 송고시간 2021-10-20 20:48:13
이재명 국감 2차전…"설계자가 죄인"·"500억클럽 막은 것"

[뉴스리뷰]

[앵커]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인 이재명 경기지사가 출석한 국회 국토위의 경기도 국정감사는, 이번에도 대장동으로 시작해 대장동으로 끝났습니다.

온종일 공방이 이어졌지만 묵직한 '한방'은 이번에도 없었다는 평가가 나옵니다.

보도에 박초롱 기자입니다.

[기자]

이재명 지사는 이틀 전 행안위 국감 때보다 더 적극적으로 방어에 나섰습니다.

<이재명 / 경기지사(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 "국민의힘의 강요대로 제가 굴복했더라면 9,000억 원 다 민간업자가 받았고, 50억 클럽이 아니라 아마 500억 클럽 됐을 가능성이 많습니다."

개발이익 환수 5천500억 원에, 기반시설 기부채납 5천290억 원을 더하면 대장동 사업 공공 환수액이 1조 원이 넘는다고 강조했습니다.

'측근'은 다시 쟁점이 됐습니다. 국민의힘은 구속된 유동규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본부장 임명 과정에 이 지사가 개입한 건 아닌지 따져 물었는데, 이 지사는 임명 과정이 기억나지 않는다고 답했습니다.

<이재명 / 경기지사(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 "유동규가 주도적으로 개발하게 하려고 했으면 유동규를 사장을 시켰겠지요. 그런데 본부장 아닙니까?"

<이종배 / 국민의힘 의원> "충성을 다 했어요. 유동규는 증인께."

<이재명 / 경기도지사(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 "충성을 한 게 아니라 배신한 거죠. 최선을 다해서 저를 괴롭힌 거죠. 이런 위험에 빠지게 했으니."

대장동 설계 책임 공방도 이어졌습니다.

정의당 대선 후보인 심상정 의원과의 질의응답은 대선 토론 전초전을 방불케 했습니다.

<심상정 / 정의당 의원(정의당 대선 후보)> "큰 도둑에게 다 내주고 작은 확정 이익에 집착해서 이거라도 얼마냐, 이렇게 말씀하고 계신 것으로 이해하고 있습니다. 돈 받은 자는 범인인데 설계한 자는 죄인이다…"

<이재명 / 경기지사(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 "도둑질을 설계한 사람은 도둑이 맞고 공익 환수를 설계한 사람은 착한 사람이죠."

국민의힘은 '한방'이 없었다는 평가를 받은 행안위 국감 이후 설욕을 별렀지만, 새로운 증거를 제시하진 못했습니다.

제기된 의혹이 풀리기는커녕 정치 공방으로 끝난 '대장동 청문회', 대장동 의혹은 향후 대선 본선 레이스에서도 뜨거운 감자로 남게 됐습니다.

연합뉴스TV 박초롱입니다.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