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본선행보 시동 이재명 "전두환은 집단학살범"

정치

연합뉴스TV 본선행보 시동 이재명 "전두환은 집단학살범"
  • 송고시간 2021-10-22 20:58:46
본선행보 시동 이재명 "전두환은 집단학살범"
[뉴스리뷰]

[앵커]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 후보가 민주당의 핵심 지지기반인 광주를 방문했습니다.

5.18 민주묘지를 참배한 이 후보는 "전두환씨는 집단학살범"이라는 강한 메시지를 낸 데 이어 오후에는 노무현 전 대통령 묘역이 있는 김해 봉하마을을 찾았습니다.

구하림 기자입니다.

[기자]

이재명 후보가 경기도 국정감사 이후 처음 공개 방문한 곳은 민주당 최대 지지기반인 호남, 광주였습니다.

5·18 민주묘지를 참배한 이 후보는 가장 먼저 와야 하는 곳이 당연히 광주라고 말했습니다.

<이재명 /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 "사회적 삶을 새롭게 시작하게 한 사회적 어머니라고 말씀드립니다. 당연히 가장 먼저 찾아와 인사드리고, 앞으로 어떤 길을 갈지 다짐해야 하는 곳이기도 합니다."

경기도 국정감사를 마무리한 이재명 후보는 민주당의 심장부인 이곳 광주를 찾아, 지지층 결집과 통합의 의지를 다졌습니다.

또 전두환 전 대통령은 집단 학살범이라며 최근 전두환 옹호 발언으로 논란에 휩싸인 국민의힘 윤석열 후보를 겨냥했습니다.

<이재명 /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 "민중들의 피와 땀으로 만들어진 민주주의 체제 속에서 혜택만 누리던 분이어서… 전두환이라는 이름이 가지는 엄혹함을 전혀 이해 못 했을 것입니다. 살인 강도도 살인 강도를 했다는 사실만 빼면 좋은 사람이 될 수 있습니다."

이 후보는 또 "올 때마다 밟고 간다"며 전두환 전 대통령 이름이 적힌 돌판을 밟기도 했습니다.

<이재명 /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 "(윤석열 후보는) 존경하는 분을 밟기는 어려웠을 것 아닙니까."

뒤이어 김해 봉하마을을 찾아 고 노무현 전 대통령 묘역을 참배한 이 후보는 권양숙 여사와의 대화 한 대목을 소개했습니다.

<이재명 /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 "사실 권양숙 여사께서는 제가 매년 빠지지 않고 인사를 오는데, 제가 공개를 안 했을 뿐이고… 그때마다 말씀하셨어요. 젊었을 때 남편(고 노무현 전 대통령)을 많이 닮았다, 부러지지 않을까 걱정된다는 말씀을 많이 하셨는데…"

이 후보는 자신과 노 전 대통령이 가는 길도, 살아가는 방식도, 생각하는 것도 같다며 앞으로도 그 길을 계속 가겠다고 강조했습니다.

연합뉴스TV 구하림입니다. (halimkoo@yna.co.kr)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