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박수세례·특검촉구 엇갈린 시정연설…이재명 지사직 사퇴

정치

연합뉴스TV 박수세례·특검촉구 엇갈린 시정연설…이재명 지사직 사퇴
  • 송고시간 2021-10-25 15:45:58
박수세례·특검촉구 엇갈린 시정연설…이재명 지사직 사퇴

[앵커]

문재인 대통령은 오늘(25일) 임기 마지막 시정연설을 위해 국회를 찾았습니다.

대통령 연설에 대한 여야 반응은 극명하게 엇갈렸는데요.

국회에 나가 있는 취재기자 연결합니다. 김수강 기자.

[기자]

네, 오늘 국회를 방문한 문 대통령을 두고 더불어민주당은 역대 민주화 이후 가장 많이 국회를 찾은 대통령이라며 추켜세웠습니다.

또 시정연설에 대해선 그동안 문재인 정부의 성과가 조목조목 잘 정리됐다며 호평했습니다.

반면 국민의힘은 '자화자찬 일색'이라며 혹평했습니다.

전주혜 원내대변인은 정책 실패에 대한 진정성 있는 사과나 반성은 찾아볼 수 없다고 꼬집었습니다.

오늘 연설이 진행되는 동안에도 여야 신경전은 계속됐습니다.

민주당은 문 대통령 연설 사이사이 박수 세례로 화답했고, 연설이 끝나자 자리에서 일어나 대통령 퇴장 때까지 박수를 이어갔습니다.

반면 국민의힘 의원들은 연설 내내 자리에 '대장동 특검 수용' 피켓을 내건 채 침묵으로 일관했고, 연설이 끝난 뒤엔 자리에서 일어나 피켓을 든 채 항의의 뜻을 분명히 했습니다.

문 대통령은 항의 피켓 사이를 지나 회의장 뒤쪽으로 간 뒤 당 지도부와 주먹인사를 나누고, 본회의장을 빠져나갔습니다.

앞서 국민의힘 의원들은 문 대통령 도착 전부터 회의장 앞에서 대장동 특검을 요구하는 현수막을 펼쳐놓고 '이재명을 수사하라'는 구호를 외치기도 했습니다.

[앵커]

대선 주자들 상황도 알아보겠습니다.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 후보는 오늘 경기도지사직을 사퇴했죠?

[기자]

이재명 후보는 앞서 오전 11시 경기도청에서 퇴임 기자회견을 열고 도지사직을 내려놨습니다.

이 후보 발언 직접 들어보시겠습니다.

<이재명 /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 "이제 저는 도민 여러분들께서 보여주신 민주주의와 공동체에 대한 애정, 집단지성의 힘을 믿고 경기도지사직에서 물러나 20대 대통령 선거 더불어민주당 후보로 나서고자 합니다."

이 후보는 주어진 지사직 임기를 끝마치지 못한 데 대해 송구함을 표하면서 새로운 대한민국과 공정한 나라로 보답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이 후보는 내일(26일)쯤 대선 예비후보 등록을 한 뒤 모레쯤 문재인 대통령과 면담을 진행할 것으로 관측됩니다.

[앵커]

야권 상황도 알아보겠습니다.

국민의힘 대선 경선 주자들은 오늘 충청권을 찾아 합동토론회를 열죠?

[기자]

네, 국민의힘 대선 경선 주자 4명은 오늘 오후 5시 30분부터 충청권 합동토론회에 참여합니다.

역대 대선에서 캐스팅 보트 역할을 해온 충청권에서 표심을 얻기 위한 각 후보들의 호소전이 펼쳐질 것으로 보입니다.

오늘 토론회선 선두다툼을 벌이는 윤석열 후보와 홍준표 후보 사이에서 치열한 공방이 오갈 것으로 보입니다.

두 후보는 주말 동안 상대의 부적절한 언행을 모은 이른바 '막말 리스트'를 내놓으며 쉴 틈 없이 치고받았습니다.

이를 두고 유승민 후보는 자신은 막말 논란에서 자유로운 후보라는 점을 강조하기도 했습니다.

한편 원희룡 후보는 오늘 오전 대검찰청을 방문해 대장동 의혹과 관련해 이재명 후보를 고발했습니다.

지금까지 국회에서 전해드렸습니다. (kimsookang@yna.co.kr))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