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여의도1번지] 이재명 본격 본선행보…국민의힘 여론조사 문항 확정

정치

연합뉴스TV [여의도1번지] 이재명 본격 본선행보…국민의힘 여론조사 문항 확정
  • 송고시간 2021-10-26 16:31:11
[여의도1번지] 이재명 본격 본선행보…국민의힘 여론조사 문항 확정

■ 방송 : <여의도1번지>

■ 진행 : 정호윤, 엄지민 앵커

■ 출연 : 유용화 한국외대 초빙교수 신성범 전 의원

오늘 정치권에는 어떤 이슈들이 있는지 유용화 한국외대 초빙교수 신성범 전 의원과 분석해 보겠습니다.

<질문 1> 노태우 전 대통령이 향년 89세 일기로 사망을 했는데 저희가 한국 현대사와 그대로 녹아 있기 때문에 이 의미를 얘기하자면 한도 끝도 없을 것 같고 그래서 좀 간략하게 두 분께 어떻게 보셨는지 어떤 느낌이라고 할까요?

<질문 2> 오늘 오전 청와대 상춘재에서 문재인 대통령과 이재명 민주당 대선후보가 만났습니다. 이재명 후보의 대선후보 선출 16일 만에 이뤄진 오늘 만남은 50분간 차를 마시는 자리였는데요. 문 대통령은 지난 일요일 이낙연 전 대표를 만난 점이 좋았다고 평가했고요. 이 후보는 문재인 정부와의 공통점을 부각하면서 그 성과를 잇는 4기 민주정부를 세우겠다는 점을 강조했습니다. 어떻게 보셨습니까?

<질문 3> 오늘 청와대 회동과 관련해 여야 반응이 엇갈리고 있습니다. 여당 일각에서는 정치적 사안에 대한 언급이 없어도 두 사람의 만남 자체가 상징하는 바가 크다는 해석이 나옵니다?

<질문 3-1> 반면에 국민의힘은 문 대통령이 선거에 개입하고, 대장동 의혹 수사에 가이드라인을 주는 것이라며 비판했습니다. 윤석열 전 검찰총장도 "이 후보는 범죄 수사 대상자"라며 목소리를 높였는데요. 청와대는 중앙선거관리위원회에서 유권해석까지 받았다고 하죠. 오늘 국회 운영위원회 국정감사에서는 '선거 중립 훼손'이라는 비판도 나왔습니다?

<질문 4> 이재명 민주당 대선후보가 이낙연 전 대표와 회동을 시작으로 어제 경기지사직에서 물러나면서 본선 행보를 가속화하고 있습니다. 오늘 문재인 대통령과의 회동에 이어 저녁에는 경선 경쟁자였던 정세균 전 국무총리도 만난다고 하는데요. 여러 과제 중 하나인 '원팀' 행보에 속도를 내는 모습입니다. 또 앞으로 남은 과제 무엇이라고 보십니까?

<질문 5> 국민의힘이 성남도개공 관련 녹취록을 공개하면서 '대장동' 공방이 거세지고 있습니다. 김기현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윤호중 민주당 원내대표에게 특검을 위한 원포인트 회담을 제안하며 공세 수위를 높였는데요. 윤 원내대표는 명분 없는 특검에만 매달리지 말라며 일축했습니다?

<질문 6> 고발 사주' 의혹을 수사 중인 공수처가 전 대검 수사정보정책관인 손준성 검사에 대해 사전구속영장을 청구했습니다. 손 검사 측은 대선 경선 일정을 언급하며 출석을 종용했다며 명백히 피의자의 방어권을 침해했다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윤석열 전 검찰총장도 직접 나서 "야당에 대한 황당한 경선, 대선 개입"이라며 반발했습니다?

<질문 7> 공수처가 손준성 검사에 대해 직권남용권리행사방해, 공무상 비밀누설, 공직선거법 위반, 선거방해 등 혐의를 적용해 이례적으로 조사 없이 사전구속영장을 청구했고, 오늘 오전 손 검사가 영장실질심사에 출석했는데요. 이르면 오늘 저녁 구속 여부가 결정될 것으로 보이는데요. 어떻게 전망하십니까?

<질문 7-1> 영장 발부 여부에 따라 윤석열 전 검찰총장 연루 의혹이 제기된 '고발 사주' 사건 수사가 다음 국면으로 넘어갈 수 있는 동력을 확보하거나, 반대로 공수처 수사가 막다른 길에 몰릴 수 있다는 관측이 나옵니다? 또 국민의힘 경선 판세에도 적지 않은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여요?

<질문 8> 어제 대전에서 국민의힘 대선 경선 후보들의 충청권 합동 TV토론회가 열렸습니다. 그동안 토론회마다 윤석열 전 검찰총장을 향해 쏟아지던 공세가 사라지고 후보 4명 모두 이재명 민주당 대선 후보 협공에 주력하는 모습을 보였는데요. '네거티브' 피로감을 우려한 걸까요? 어떻게 보셨습니까?

<질문 9> 국민의힘 선관위 설명에 따르면 '이재명과 원희룡, 이재명과 유승민, 이재명과 윤석열, 이재명과 홍준표 후보가 대결한다, 이 중에서 가장 경쟁력 있는 국민의힘 후보가 누구라고 생각하느냐'고 묻고 4명 가운데 한 명을 선택하는 방식입니다. 질문에는 가상대결을, 다만 질문 방식은 4지 선다형인 거죠? 그동안 홍준표·유승민 후보 측이 선호한다고 알려진 '4지 선다'에 가까운 방식이라는 해석도 나오는데요?

<질문 10> 실제 여론조사 결과를 보고 분석해 보겠습니다. 먼저, 민주당 이재명 후보에 맞서 가장 경쟁력 있는 국민의힘 후보가 누구인지 물었더니, 홍준표 38.9%, 윤석열 28.8%, 유승민 8.4%, 원희룡 4.7%로 홍준표 후보가 10.1%p 격차를 보였습니다. 이번 결과 어떻게 해석하십니까?

<질문 11> 윤석열 후보 측이 선호하는 것으로 알려진 이재명 후보와 1대 1 가상대결 결과 보겠습니다. 이재명 대 홍준표는 38.6% 대 43.7%, 이재명 대 윤석열은 42.7% 대 38.7%로 나타났습니다. '4지 선다형'과 '가상 양자대결' 질문 방식 모두에서 홍준표 후보가 우위를 보인 결과는 어떻게 해석하십니까?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