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청와대 국감 대장동 난타전…고성에 한때 파행도

정치

연합뉴스TV 청와대 국감 대장동 난타전…고성에 한때 파행도
  • 송고시간 2021-10-26 22:34:32
청와대 국감 대장동 난타전…고성에 한때 파행도

[앵커]

청와대를 상대로 한 국정감사에서도 여야는 '대장동 특검'을 놓고 극렬하게 부딪혔습니다.

민주당은 야당이 국감장을 대선 시위장으로 만들고 있다고 비난했고, 국민의힘은 문재인 대통령과 이재명 후보의 회동을 문제 삼았습니다.

장보경 기자의 보도입니다.

[기자]

여야는 또다시 '특검 요구' 문구가 적힌 마스크와 리본으로 실랑이가 붙었습니다.

청와대 업무보고를 하기 전부터 정면충돌하면서 오전 국감은 20여 분만에 파행됐습니다.

<김병주 / 더불어민주당 의원> "근조 리본은 상갓집에서 달든가… 국민의힘이 오늘 해체되는 어떤 슬픈 일 있나…"

<전주혜 / 국민의힘 의원> "유동규씨에 대해서 도둑 기소… 이것은 특검 가야 하는 것이라 대통령에 당연히 운영위에서 물어볼 수 있다."

'청와대 국감장이 대선시위장이 됐다", "파행은 대통령과 이재명 후보 회동을 부각하기 위한 기획"이라며 장외 신경전까지 불거졌습니다.

오후 3시 가까스로 재개된 국정감사.

국민의힘은 문재인 대통령과 이재명 후보의 회동에 대해 선거 개입이라며 강력 항의했습니다.

문 대통령이 수사 대상에 있는 대선후보를 대충 수사하라고 가이드라인 준 것이라는 주장도 폈습니다.

<성일종 / 국민의힘 의원> "대장동 설계자이고 결재권자이고 총감독한 사람이고 피의자가 될 수 있고 범죄인이 될 수 있습니다. 만나시는 게 옳다고 보십니까?"

<유영민 / 대통령 비서실장> "여당의 대선후보로서 관례 따라 요청에 의해 만난 겁니다"

대장동 특검을 국민의 70%가 요구한다며 문 대통령의 결단이 필요하다고 압박하기도 했는데, 유영민 비서실장은 "엄중하게 지켜보겠다"고 답했습니다.

민주당은 야당 주장을 조목조목 반박하며 반격에 나섰습니다.

겨우 참고인 조사를 받을만한 분을 대통령이 만나면 안 된다고 하는 야당 주장에 유감을 표했습니다.

<이수진 / 더불어민주당 의원> "이재명 전 도지사가 그 당시 상황을 다 고려해서 최선의 선택을 했으면 배임이 될 수 없는 것이고…"

민주당은 김용판 의원이 공개한 현금다발 사진에 대해선 "기획된 공작정치라는 의구심이 든다"고 비판했습니다.

연합뉴스TV 장보경입니다. (jangbo@yna.co.kr)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