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김만배 구속영장 재청구 저울질 …곽상도 뇌물 의혹 조사

사회

연합뉴스TV 김만배 구속영장 재청구 저울질 …곽상도 뇌물 의혹 조사
  • 송고시간 2021-10-27 14:58:13
김만배 구속영장 재청구 저울질 …곽상도 뇌물 의혹 조사

[앵커]

대장동 의혹 수사 속보로 넘어가겠습니다.

검찰이 화천대유 소유주 김만배 씨 등의 구속영장 청구 여부를 검토하고 있습니다.

어제(26일) 관련자들을 불러 조사한 내용을 바탕으로 보강수사를 이어가고 있다고 하는데요.

취재기자 연결해 자세한 소식 알아보겠습니다.

장효인 기자.

[기자]

네, 서울중앙지검에 나와 있습니다.

대장동 의혹 사건 전담 수사팀은 어제(26일) 화천대유 소유주 김만배 씨와 천화동인 4호 소유주 남욱 변호사를 다시 불러 고강도 조사를 벌였습니다.

주요 피의자 중 오늘(27일) 소환조사가 예정된 사람은 아직 없는 것으로 알려졌는데요.

김만배 씨와 남욱 변호사에 대한 구속영장 청구 여부를 결정하기 전 관련자들의 엇갈린 진술을 맞추는 등 혐의 보강에 나선 것으로 풀이됩니다.

검찰은 두 사람이 유동규 전 본부장과 대장동 개발 이익을 나눠 갖기로 합의한 당사자이자, 700억 원을 주기로 약속한 공범이라고 보고 있습니다.

또 검찰은 어제(26일)와 그제(25일) 정민용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투자사업팀장을 이틀 연속 소환했는데요.

정 전 팀장은 정영학 회계사의 녹취록 속 '그분'으로 유동규 전 본부장을 지목하는 등 뇌물 의혹과 관련된 인물입니다.

또, 공모지침서를 이재명 당시 시장에게 보고한 의혹과 관련해 초과 이익 환수 조항 삭제 등 배임 부분과도 연관이 있습니다.

검찰이 이들 세 명을 같은 날 조사하면서, 유 전 본부장의 공소장에 담지 못한 배임 혐의를 담을 수 있을지, 이전 영장 때와 비교해 뇌물 명목과 규모가 어떻게 바뀔지 관심이 쏠립니다.

한편 시민단체 사법시험준비생모임은 황무성 전 공사 사장 사직 강요 의혹과 관련해 유 전 본부장 등을 직권남용 등 혐의로 대검찰청에 고발했습니다. 고발장에는 이 후보 등이 공범으로 포함됐습니다.

[앵커]

장 기자, 검찰이 어제(26일) 곽상도 의원 아들의 퇴직금으로 알려진 50억 원을 동결했다는데, 관련 내용도 전해주시죠.

[기자]

네, 그렇습니다. 법원은 어제(26일) 무소속 곽상도 의원의 아들 병채 씨가 퇴직금과 위로금 명목으로 화천대유 측에서 받은 50억 원을 동결해달라는 검찰의 추징보전 청구를 받아들였습니다.

곽 의원이 대장동 개발 사업 과정에 편의를 제공한 대가로 김만배 씨에게 뇌물을 받았다고 의심할 이유가 있다며 유·무죄가 확정되기 전까지 이 돈을 처분할 수 없게 한 것입니다.

검찰은 곽 의원이 김만배 씨의 부탁을 받고 화천대유가 참여한 하나은행 컨소시엄 무산 위기를 막아줬고, 그 대가로 뇌물을 요구한 게 아닌지 의심하는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법원도 곽 의원이 정치자금법 위반과 아들 병채 씨와 공모한 특가법상 뇌물 행위로 불법 재산을 얻었다고 볼 만한 이유가 있다고 판단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이런 가운데, 2015년 6월경 김만배 씨가 평소 친분이 깊은 곽 의원에게 전화해 '대장동 개발 사업에서 편의를 봐주면 아들에게 월급을 주고 나중에 이익금을 나눠주겠다'는 제안을 했다는 의혹이 제기됐는데요.

김 씨 측은 사실무근이라는 입장입니다. 곽 의원 측도 통화했다고 알려진 시점이 "법률구조공단 이사장으로 재직 중이던 때로, 대장동 사업 인허가는 직무와 무관한 사안"이라고 주장했습니다.

또, "할 수 있는 일이 아니므로 이익금을 나누겠다는 것은 말이 안 된다"는 입장을 밝혔는데요.

그러나 검찰이 지난 21일 곽병채 씨를 피의자 신분으로 불러 이 돈의 대가성 여부를 캐물은 데다 추징보전까지 이뤄진 만큼, 조만간 곽 의원을 조사하는 방안을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지금까지 서울중앙지검에서 연합뉴스TV 장효인입니다. (hijang@yna.co.kr)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