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여 "내년 1월 전국민 지원금 지급"…야 "악성 포퓰리즘"

정치

연합뉴스TV 여 "내년 1월 전국민 지원금 지급"…야 "악성 포퓰리즘"
  • 송고시간 2021-11-09 20:53:00
여 "내년 1월 전국민 지원금 지급"…야 "악성 포퓰리즘"

[뉴스리뷰]

[앵커]

더불어민주당이 전 국민에게 재난지원금을 추가 지원한다는 방침을 공식화했습니다.

이재명 대선 후보의 요청에 따라, 당내 검토를 거친 뒤 내린 결정인데요.

내년도 본예산에 반영해 내년 1월부터 지급한다는 계획입니다.

서혜림 기자입니다.

[기자]

<이재명 /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지난달 29일)> "국민들의 헌신과 협력에 대한 위로와 보상 차원에서 추가의 지원이, 일반적인 지원이 필요하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이 후보의 재난지원금 추가 지원 제안 뒤 구체적인 방안을 검토해 온 민주당.

원내대책회의를 통해 실행 방침을 공식화했습니다.

대신 명칭은 전 국민 재난지원금이 아닌 '위드 코로나 방역 지원금'으로 바꿨습니다.

<윤호중 /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국민의 일상 회복과 개인 방역의 지원을 위해 전 국민 위드 코로나 방역 지원금의 지급을 추진하고자 합니다."

<박완주 / 더불어민주당 정책위의장> "일상 회복의 길로 가기 위해 꼭 필요한 방역 물품 구입비, 문자 그대로 방역을 위한 지원금입니다."

마스크나 세정제 등 코로나19로 인한 가계의 고정 지출을 보전한다는 '목적성'을 부각해 여야의 대립각이 심한 보편·선별 복지 논쟁을 피해가겠다는 전략입니다.

민주당은 내년도 본예산안에 관련 항목을 편성하기로 했습니다.

초과 세수를 재원으로 해서, 내년 1월 지급을 목표로 합니다.

민주당의 계획대로라면, 개인당 20만 원에서 25만 원이 지급될 것으로 보입니다.

이에 대해 국민의힘은 '악성 포퓰리즘'이라고 맹공했습니다.

윤석열 후보는 국가재정을 정치 자금화하는 것이고, 선출 권력을 국가재정 약탈 면허 정도로 보는 것이라며 재정 운영의 문란으로 결국 국민이 피해자가 된다고 비판했습니다.

민주당은 논의가 매끄럽게 이뤄질 수 있도록 여·야·정 협의를 계속해나가겠다고 밝혔지만, 향후 논의 과정에 험로가 예상됩니다.

연합뉴스TV 서혜림입니다. (hrseo@yna.co.kr)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

<grammar-mirror data-generated="whale-grammar"></grammar-mirro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