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뉴스1번지] 이재명, 호남 민생 행보…윤석열, 청년위 출범

정치

연합뉴스TV [뉴스1번지] 이재명, 호남 민생 행보…윤석열, 청년위 출범
  • 송고시간 2021-11-28 17:27:54
[뉴스1번지] 이재명, 호남 민생 행보…윤석열, 청년위 출범

<출연 : 한상익 가천대학교 교수·정태근 시민을위한정책연구원 원장>

민주당 이재명 후보는 광주를 방문하는 등, 사흘째 호남 민생 행보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국민의힘 윤석열 후보는 청년위원회 출범식을 갖고 본격적으로 '2030 공략'에 나섰는데요.

정치권 소식 두 분과 짚어보겠습니다.

한상익 가천대학교 부교수 정태근 시민을위한정책연구원 원장 어서 오세요.

<질문 1> 이재명 후보가 5·18 민주화운동 희생자들을 구호했던 광주 양림교회에서 고 전두환 전 대통령 아내 이순자 씨의 '사죄 발언'을 작심 비판하고, 역사왜곡 단죄법을 만들어야 한다고 밝혔습니다. 5·18 민주화 운동에 대한 일각의 역사 왜곡 시도를 반드시 바로 잡겠다는 의지로 보이는데, 어떻게 보셨습니까?

<질문 2> 이후 김대중컨벤션센터에서 '광주 대전환 선대위' 출범식을 가졌습니다. 첫 지역 선대위를 광주로 선택한 건데, 특히 선대위원장 대부분을 2030세대로 채우는 등, 청년 세대를 전면에 내세웠습니다. 기존 현역 국회의원들이 중심이 되던 모습과는 좀 다른데요. 어떻게 평가하십니까?

<질문 3> 민주당 현안대응 TF는 윤 후보의 배우자인 김건희 씨를 겨냥한 공세를 이어갔습니다. 윤 후보가 서울중앙지검장에 취임 후 김 씨의 급여가 열 배 정도 오른 점을 지적하고 수사 필요성을 주장했는데요. 국민의힘은 정당한 사업 대가라고 반박하지만, 이른바 '뇌물성 후원'이 아니냐는 거죠?

<질문 4> 윤 후보는 내일 첫 지역 순회 일정으로 2박 3일 동안 충청지역을 방문할 예정입니다. 역대 대선에서 캐스팅보트 역할을 해온 충청권의 전략적 중요성이 고려된 것으로 보이는데요. 다만 첫 방문지를 세종을 택한 것을 두고 김병준 위원장에 대한 힘 실어주기라는 분석도 나옵니다?

<질문 5> 김병준 상임선대위원장이 기자회견을 열고 이재명 후보를 향해 포문을 열며 공식 활동에 나섰습니다. 김종인 전 위원장의 합류와 관련해서는 말을 아꼈지만, 사실상 김병준 '원톱 체제' 기류가 강해지고 있는 모습인데, 김 전 위원장과는 이제 결별 수순을 밟고 있는 건가요?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