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이란의 배신?…"핵협상 이전 타협 사항 철회"

세계

연합뉴스TV 이란의 배신?…"핵협상 이전 타협 사항 철회"
  • 송고시간 2021-12-06 17:34:55
이란의 배신?…"핵협상 이전 타협 사항 철회"

[앵커]

5개월여 만에 재개된 이란 핵 합의 복원 협상이 양 측간 견해차를 좁히지 못하고 다음을 기약하게 됐습니다.

서방 국가들은 이란이 이전에 조율했던 내용을 모두 뒤집었다고 비난했습니다.

이란은 여전히 미국의 대이란 제재가 협상 진전의 장벽이라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김영만 기자입니다.

[기자]

지난달 29일 오스트리아 빈에서 재개된 이란 핵 합의 복원 협상, 이란과 서방 간 견해차는 여전했고 5일간 협의에도 아무런 성과를 내지 못했습니다.

이란 측이 이전 협상에서 70~80%가량 조율됐던 내용을 바꾸자고 일방적으로 제안했고, 이 제안들 중 일부가 협상 조건의 범위를 넘어 결국 좌초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이란의 이런 태도에 중국과 러시아도 당황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젠 사키 / 미국 백악관 대변인> "제7차 협상이 막을 내렸습니다. 이란 새 정부는 건설적인 제안을 내놓지 않았습니다. 중요한 것은 이란이 새로운 핵 도발로 이번에 재개된 협상에 임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미국은 이란이 핵 합의 복원을 거부할 경우 국제사회 제재를 부활하는 것은 물론 미국의 추가 제재도 검토하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반면 이란은 미국의 대이란 제재가 회담 진전의 가장 큰 장벽이라며 미국의 제재 철회를 촉구했습니다.

이란 핵 합의는 미국 등 주요 6개국이 2015년 이란과 체결한 것으로, 이란이 핵무기 개발 노력을 중단하는 대가로 대이란 경제 제재를 해제한다는 내용입니다.

하지만 도널드 트럼프 전 미국 대통령이 2018년 핵 합의를 탈퇴하면서 대이란 제재를 복원했고, 이에 맞서 이란은 우라늄 농축 농도를 높여왔습니다.

이란 핵 합의 복원 협상은 올해 4월부터 재개와 중단을 반복하는 가운데 다음 주 중반 다시 열릴 예정이어서 그 결과가 주목됩니다.

연합뉴스 김영만입니다. (ymkim@yna.co.kr)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