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코로나 방역 '최대고비'…정부 '특단조치' 논의

경제

연합뉴스TV 코로나 방역 '최대고비'…정부 '특단조치' 논의
  • 송고시간 2021-12-09 20:49:06
코로나 방역 '최대고비'…정부 '특단조치' 논의

[뉴스리뷰]

[앵커]

코로나19 확산세가 전례 없이 심각해지자 마침내 정부가 '특단조치' 가능성까지 거론하기 시작했습니다.

4주간 특별방역이 효과를 보지 못하면 연말연시에 '비상계획'이 시행될 가능성에 무게가 실립니다.

신새롬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이틀 연속 7,000명대 확진에 1,000명을 바라보는 위중증 환자 수.

방역 지표가 악화일로인 가운데, 일상회복지원위원회 방역의료분과 위원들이 긴급 소집됐습니다.

방역상황에 대한 의견과 조언을 받는 자리인데 방역 강화가 불가피하다는 의견에 힘이 실렸습니다.

<최재욱 / 고려대 의대 예방의학과 교수> "지금 상황에서는 특단의 조치가 불가피할 것 같습니다. 즉 확진자 숫자를 줄이기 위한 거리두기 강화라는 부분은 지금 상황에서는 불가피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정은경 질병청장 역시, 확진자 증가 추세가 더 이어질 것이라며 '엄중한 상황'이라고 진단했습니다.

또 강화해야 하는 조치 내용 등을 매일 검토하고 있다며, 필요 시점은 정리가 되면 발표하겠다고 말했습니다.

<정은경 / 질병청장> "가장 우려하고 경계한 부분이 어느 정도의 방역 대응 수준이 무너지면서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할 우려인데요. 확산 규모를 줄이지 않으면 의료체계 감당 어려워지기 때문에…"

정부가 검토 중인 추가 조치는 영업시간 제한과 사적 모임 인원수 재조정, 일부 업종 대상 집합금지 등이고 이들 조치가 시행된다면 그 시점은 모임과 접촉이 크게 늘어나는 연말연시로 예상됩니다.

하지만 장애물도 만만치 않습니다.

방역상황만 놓고 보면 지난 2년간 취한 어떤 단계의 조치보다 더 고강도 조치가 필요하지만, 자영업자들의 큰 반발이 불가피하기 때문입니다.

연합뉴스TV 신새롬입니다. (romi@yna.co.kr)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

<grammar-mirror data-generated="whale-grammar"></grammar-mirro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