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현장연결] 이재명 "통신조회, 수사필요한 기초자료 수집과정으로 보여"

정치

연합뉴스TV [현장연결] 이재명 "통신조회, 수사필요한 기초자료 수집과정으로 보여"
  • 송고시간 2021-12-30 15:38:33
[현장연결] 이재명 "통신조회, 수사필요한 기초자료 수집과정으로 보여"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 후보는 서해5도 특별경비단을 찾아 경계 근무 중인 함장 등에게 격려 메시지를 전했습니다.

이제 기자들과 현안에 대한 질의응답을 할 예정인데요, 현장으로 가보시죠.

[이재명 /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

통신 조회는 기본적으로 수사 필요에 의해서 기초자료 수집 과정이라고 보여지는데 그게 적정한 수준으로 필요한 경우에 했다면 문제가 안 되겠죠. 너무 과중하게 하거나 다른 목적으로 하는 건 문제가 있겠다 그런 생각하고 있습니다.

[기자]

오전 토론회에서 탕평인사, 통합인사를 위해서는 선거과정에서 연합하는 게 좋을 것 같다고 말씀을 해 주셨는데요. 혹시 안철수 후보와 연합한다면 어떤 시너지가 날 것 같다고 생각하시는지요?

[이재명 /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

아직까지는 원론적인 말씀을 드린 것이고 구체적으로 대상을 특정하거나 해 본 것은 아직 아닙니다.

[기자]

오늘 윤석열 후보가 경북에서 강도 높은 발언을 했는데요, 후보님은 품격을 얘기하셨잖아요. 여기에 대해서 한말씀 해주시죠.

[이재명 /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

똑같은 내용이라도 표현의 방식은 매우 다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지금 우리나라 상황도 매우 어렵고 또 국민들이 정말 고통스러워하시기 때문에 가능하면 분노의 언어보다는 희망의 언어를 써주시면 좋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모두가 힘든 시기이기 때문에 이 힘든 시기를 어떻게 하면 이겨낼지 또 이 어려움들을 어떻게 서로 함께 힘을 합쳐 극복할지에 관한 언어들이 필요한 시기가 아닌가 싶고요. 말씀드렸던 것처럼 기왕이면 똑같은 뜻 말도 좀 더 편하게 할 수 있을 텐데 왜 저러실까 그런 생각이 좀 들기는 합니다.

[기자]

후보님께서 오늘 그린벨트 일부 해제를 언급하셨는데요. 일각에서는 이게 후보님 원래 입장과 조금 다르다, 그런 지적이 있는데 구체적으로 말씀해 주시면?

[이재명 /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

말씀드렸던 것처럼 수도권의 대규모 택지공급은 지금까지 대개 그린벨트 훼손을 통해서 이루어져 왔습니다.

그리고 서울은 박원순 시장님의 입장 때문에 그린벨트 훼손이 많이 이루어지지는 않았고 주로 경기도 중심으로 이루어져 왔는데 제가 가급적이면 정부 정책에 협조는 하되 향후로는 경기도의 대규모의 택지개발을 위한 그린벨트 훼손은 안 하는 게 좋겠다 이런 입장이었습니다, 아까 말씀드렸던 대로고요.

앞으로도 가급적이면 그린벨트 훼손은 안 하는 방식이 바람직하기는 한데 정말 시장에서 계속 주택의 추가 공급이 필요하고 그러기 위해서 추가 공급을 위해서 불가피하다면 공익을 비교 형량한다는 차원에서 충분히 고려할 만하다, 그런 말씀이었습니다.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