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화성서 F-5E 전투기 1대 추락…조종사 순직

사회

연합뉴스TV 화성서 F-5E 전투기 1대 추락…조종사 순직
  • 송고시간 2022-01-11 19:32:18
화성서 F-5E 전투기 1대 추락…조종사 순직

[앵커]

공군 F-5E(에프 파이브 이) 전투기 한 대가 오늘(11일) 경기도 화성시 야산에 추락했습니다.

조종사는 순직했다고 공군은 밝혔습니다.

국방부 나가 있는 취재기자 연결합니다.

장윤희 기자, 오늘 상황 전해주시죠?

[기자]

네, 오늘 F-5E 전투기 한 대가 이륙해 상승 중 추락해 조종사가 순직했습니다.

사고가 발생한 시각은 오후 1시 44분쯤입니다.

10전투비행단 소속 F-5E 전투기 1대는 이륙해 상승 중 화성시 정남면 관항리의 한 야산에 추락했습니다.

상승 중 항공기 좌우 엔진화재경고등이 켜지고 이어서 항공기의 기수가 급강하했다고 공군은 밝혔습니다.

조종사 심모 대위는 비상탈출을 의미하는 '이젝트(Eject)' 명령어를 두번 외쳤지만 탈출하지 못했습니다.

전투기는 수원기지 서쪽 약 8km 떨어진 경기도 화성시 인근 야산에 추락했고, 심모 대위는 순직했습니다.

공군은 참모차장을 본부장으로 하는 비행사고 대책본부를 구성해 정확한 피해상황을 확인하고, 사고 원인을 조사하고 있습니다.

전투기가 추락한 곳은 주택이 몇 채 있는 마을과 불과 100m 조금 넘게 떨어진 곳이었습니다.

전투기가 야산에 떨어져 민간인 피해는 없고, 전투기에 폭발물도 없던 것으로 전해지고 있습니다.

[앵커]

추락한 F-5E(에프 파이브 이)는 우리 군이 운용하는 오래된 전투기종 중 하나라는데, 그전에도 사고가 많았다면서요?

[기자]

네, 그렇습니다.

사고가 발생한 전투기는 우리 공군이 운용 중인 가장 오래된 전투 기종 가운데 하나입니다.

경량급 전투기인 F-5는 1950년대 미국 노스롭그루먼의 전신인 노스롭사가 구소련의 미그-21에 대항하기 위해 개발했습니다.

한국 공군은 F-5의 개량형인 F-5E와 F-5F를 실전 배치해 운용하고 있는데, 오늘 추락한 전투기는 F-5E 기종으로, 조종사 1명이 탑승하는 단좌형입니다.

이 기종은 1975년 미국에서 도입됐습니다.

통상 전투기 정년을 30년 정도로 보는데요. F-5는 대부분 전투기 정년을 넘겼거나 정년에 가까운 기종이 많아 사고도 빈번한 편입니다.

2000년 이후 우리나라에서만 이 기종 전투기 12대가 추락했습니다.

지금까지 국방부에서 연합뉴스TV 장윤희입니다. (ego@yna.co.kr)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