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여의도1번지] 이재명, 청년 간호사 간담회…윤석열, 불교 행사 참석

정치

연합뉴스TV [여의도1번지] 이재명, 청년 간호사 간담회…윤석열, 불교 행사 참석
  • 송고시간 2022-01-17 16:25:34
[여의도1번지] 이재명, 청년 간호사 간담회…윤석열, 불교 행사 참석

■ 방송 : <여의도1번지>

■ 진행 : 정호윤, 이윤지 앵커

■ 출연 : 김성회 정치연구소 씽크와이 소장, 이종훈 정치평론가

오늘 정치권에는 어떤 이슈들이 있을까요.

김성회 정치연구소 씽크와이 소장과 이종훈 정치평론가 두 분 모시고 자세히 짚어 보겠습니다.

<질문 1>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의 부인 김건희 씨와 유튜브 채널 기자와의 통화 일부가 공개됐습니다. 일단 후보자 배우자의 정제되지 않은 사적 대화가 그대로 공개됐다는 점에서 당장 여론의 향배를 전망하긴 어려워 보이는데요. 그 파장 어떻게 보십니까?

<질문 2> 앞서 '본방사수' 메시지를 냈던 민주당 그리고 원내지도부 주도하에 방송사를 항의 방문하고 법원에 방송금지 가처분 신청까지 냈던 국민의힘, 어떻게 보십니까?

<질문 3> 이준석 대표는 '선거를 위해 가족이 활동하는 것은 문제가 없다'고 강조하면서 녹취록 논란 차단에 주력하는 모습을 보였는데요. 국민의힘은 발언 내용 자체에 대한 언급은 최대한 자제하고 '7시간 통화' 녹취록 생성 과정의 불법성을 부각시키는 데 애를 쓰고 있습니다?

<질문 3-1> 윤석열 후보의 배우자 김건희 씨의 '7시간 통화' 보도와 관련해 민주당은 윤 후보가 직접 김건희씨의 인식에 대해 해명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유독 여권 인사들이 여럿 거론됐는데, 어떻게 들으셨습니까?

<질문 4> 여권에선 캠프 합류를 제안하거나 강의를 부탁하고 특정 경선 후보를 언급하거나 캠프에 불만을 드러낸 점 등을 두고 김씨가 선거 전반에 개입한 것 아니냐는 비판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김건희 씨의 발언이 후보 배우자가 할 수 있는 역할을 너무 넘어선 듯한 내용이라는 지적, 어떻게 보십니까?

<질문 5> 손바닥 '왕'자 논란 등 윤석열 후보를 둘러싼 무속 논란이 처음이 아닌데요. 오늘은 한 언론사가 최근 국민의힘 선대본부에 무속인이 상주하며 일정과 메시지 등 선대본부 업무 전반에 관여하고 있다고 보도했습니다. 윤석열 후보는 지인을 통해 한 두 차례 만난 게 전부라고 해명했는데, 재점화된 무속 논란 어떻게 보십니까?

<질문 6> 다음 주 또 다른 내용이 방송된다고 하는데요. 민주당은 공개 반응은 자제하면서도 '제2의 최순실', '국정농단 시즌2' 등 비선 실세 프레임 띄우기에 시동을 걸고 있습니다. 대선 기간 내내 뇌관이 됐던 '가족 리스크'의 결정판으로 작용할지 여부가 주목됩니다?

<질문 7> 여러 여론조사에서 상승세를 이어가던 안철수 국민의당 후보가 다시 한 자릿수 지지율을 보인 결과도 나왔습니다. 안 후보는 최근 지지율 상승세와 맞물려 '제3 후보론'을 키우는 데 주력해 왔는데요. '단일화' 이슈를 이어가기 위해서는 어떤 전략이 필요하다고 보십니까?

<질문 8> 어제, 칩거 나흘 만에 광주 신축 아파트 붕괴 현장을 찾았던 심상정 후보가 오늘 기자회견을 열었습니다. "결코 여기서 멈춰 서지 않겠다"면서 대선 레이스 복귀를 선언했습니다. 정의당 역시 심상정이 있는 대선을 반드시 만들어 달라고 호소하고 있는데요. 이번 대선에서 정의당의 역할, 무엇이라고 보십니까?

#이재명 #윤석열 #김건희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