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이슈현장] 북한 "어제 전술유도탄 사격시험"…잇단 미사일 도발

정치

연합뉴스TV [이슈현장] 북한 "어제 전술유도탄 사격시험"…잇단 미사일 도발
  • 송고시간 2022-01-18 15:23:20
[이슈현장] 북한 "어제 전술유도탄 사격시험"…잇단 미사일 도발

<출연 : 정한범 국방대학교 국방정책센터장>

북한이 어제(17일), 올해 들어 네 번째로 쏜 미사일은 '북한판 에이태킴스'로 불리는 전술유도탄으로 파악됐습니다.

새해부터 연이어 미사일을 발사하고 있는 북한의 의도는 무엇인지, 정한범 국방대학교 국방정책센터장과 짚어보겠습니다.

<질문 1> 북한 매체가 공개한 1장의 사진을 보면 이번 전술유도탄은 북한판 에이태킴스로 불리는 KN-24 단거리 탄도미사일의 모습을 띠고 있습니다. 조선중앙통신은 동해상의 섬 목표를 정밀 타격했다고 밝혔는데, 어떤 무기인가요?

<질문 2> 올해 벌써 네 번째 미사일 도발입니다. 미사일 종류를 살펴보면 북한이 주장하는 극초음속 미사일은 비행거리는 700㎞ 이상, 최대 고도는 약 60㎞, 최대속도는 마하 10 내외라고 하는데요. '먼저, 극초음속 미사일' 어떤 건가요?

<질문 2-1> 요격이 어려워 현대전의 '게임체인저'라고 불리기도 한다는데, '극초음속 미사일' 위력은 어느 정도인가요?

<질문 3> 국방부는 북한의 잇따른 미사일 발사에 대해 직접적이고 심각한 군사 위협으로 평가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북한이 연초부터 이렇게 몰아치듯 미사일 시험발사에 나선 배경을 두고, 첫 대북 제재 카드를 꺼낸 미 행정부를 겨냥한 것이라는 분석도 나오는데요?

<질문 4> 북한판 이스칸데르로 불리는 KN-23 단거리 탄도미사일을 집중 발사하던 북한이 북한판 에이태킴스인 KN-24를 재등장시켰습니다. 앞서 '대남 3종세트' 중 하나로 평가받았던 초대형 방사포(KN-25)까지 등장시킬지 주목되는데요. 추가 도발 가능성, 어떻게 보십니까?

<질문 5> 유엔은 북한의 추가 탄도미사일 발사에 우려를 표명하며, 대화 촉구에 나섰습니다. 다만 직접 대화 중재에 나서기보다 "기존의 대화틀 활용"을 강조했는데요. 이건 어떤 의미로 보십니까?

<질문 6> 한미일 북핵 수석대표가 3자 전화 협의를 갖고 긴밀히 협력하기로 했습니다. 특히 미국 국무부는 성 김 대표가 한반도 비핵화와 한·일 안보에 대한 철통같은 약속을 재확인했다고 밝히고, 전제조건 없는 대화를 강조했다고 하는데요. 그럼에도 도발이 계속되면 북미 대화, 더 어려워지는 것 아닌가요?

<질문 7> 중국은 북한의 미사일 도발을 두고 이유가 있다며 옹호하고 나섰는데요. 사실상 북한 미사일 발사에 문제를 제기하지 않는 것으로 보이는데, 중국의 속내는 어떻게 읽어야 합니까?

<질문 8> 미국 해군의 최강 전력 중 하나로 꼽히는 '오하이오급' 원자력 추진 잠수함이 최근 괌에서 전격적으로 모습을 드러냈습니다. 통상 작전지역이 극비로 취급되는 핵전략 잠수함의 위치는 물론 사진까지 공개된 것은 이례적인 일인데, 어떤 메시지로 보십니까?

<질문 9> 문재인 대통령이 아랍에미리트(UAE)를 방문 중인 가운데 '한국형 패트리엇' 천궁-Ⅱ의 4조 원대 수출이 성사됐습니다. 국내 방위산업 역사상 최대 규모로, K-방산의 새로운 이정표를 세웠다는 평가인데요. UAE에 국산 무기 수출 의미와 앞으로의 파급력 어떻게 보십니까?

#북한 #전술유도탄 #미사일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