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이 "300만개 이상 일자리"…윤 "사회복지사 처우개선"

정치

연합뉴스TV 이 "300만개 이상 일자리"…윤 "사회복지사 처우개선"
  • 송고시간 2022-01-18 15:43:43
이 "300만개 이상 일자리"…윤 "사회복지사 처우개선"

[앵커]

대선 레이스 상황 알아보겠습니다.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후보는 오늘(18일) 일자리 공약을 발표했습니다.

이 후보는 6대 공약을 내세우며 300만개 이상의 일자리를 만들겠다고 약속했는데요.

국회 취재기자 연결해 자세한 소식 들어봅니다. 김수강 기자!

[기자]

네, 이재명 후보는 오늘 민주당 당사에서 일자리 6대 공약을 발표했습니다.

이 후보는 디지털과 에너지, 사회서비스 분야의 대전환을 통해 300만개 이상의 일자리를 만들겠다고 약속했습니다.

특히 보육과 코로나 극복 등을 위한 공공보건 분야에 일자리를 늘리겠다고도 했는데, 유승민 전 의원의 '사회서비스 일자리 100만개 공약'을 수용했다고 강조했습니다.

또 임기 내 청년 고용률 5% 향상을 목표로 하겠다고도 했습니다.

이 후보는 이어 한국중견기업연합회 간담회에도 참석했고, 오후 2시부턴 여의도에서 열리는 소상공인연합회 신년하례식에 자리하고 있습니다.

국민의힘 윤석열 후보도 오늘 이 행사에 참석하는 만큼 두 후보는 어제에 이어 다시 한 자리에 모이게 됐습니다.

이 후보는 중앙선대위 여성위원회 결의대회에도 참석하는데, 여성·가족 정책을 내놓을 것으로 보입니다.

[앵커]

야당 상황도 알아보겠습니다.

국민의힘 윤석열 후보는 오늘 오전 사회복지사들과 만났죠?

[기자]

윤석열 후보는 오늘 오전 사회복지사협회 간담회에 참석해 종사자들의 고충에 귀 기울였습니다.

또 처우 개선 방안을 내놓기도 했습니다

윤 후보는 현재로선 사회복지사 임금이 지역과 소관 부처에 따라 서로 다르다며, 이러한 임금 격차 해소를 위해 단일 임금 체계를 단계적으로 도입하겠다고 약속했습니다.

또 많은 사회복지사가 감정노동뿐 아니라 위험하고 폭력적인 근무환경에 노출돼있단 점을 언급하며 신변 안전과 피해 구제를 위한 제도적 장치도 마련하겠다고 공약했습니다.

윤 후보는 소상공인연합회 신년하례식에 이어 서울 강남구의 한 실내 체육시설 현장을 방문할 예정입니다.

현행 방역 조치로 경제적 피해를 입은 체육시설 종사자들의 이야기를 듣고, 관련 공약도 발표할 계획입니다.

한편 국민의당 안철수 후보는 오늘 일정을 전면 취소하고 전남 함평행에 올랐습니다.

중도실용과 혁신보수를 내세우는 최진석 서강대 철학과 명예교수를 만나기 위해섭니다.

[앵커]

양당 현안도 알아보겠습니다.

국민의힘은 무속인 의혹과 관련해 논란이 됐던 선대위 네트워크본부를 해산했다고요?

[기자]

국민의힘은 이른바 무속인 '건진법사'가 활동한다는 논란을 빚었던 선대위 산하 네트워크본부를 해산했습니다.

권영세 선대본부장은 이날 오전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해산은 후보의 결단"이라며, 불필요하고 악의적인 오해가 확산하는 부분에 대해 단호하게 차단한다는 의미가 있다고 밝혔습니다.

다만 민주당은 관련 의혹을 계속해 파고들며 '무속인 비선 실선' 프레임을 부각하는 데 주력하고 있습니다.

한편 민주당은 JTBC 이정헌 기자와 YTN 안귀령 앵커를 공보단 대변인으로 영입했습니다.

일각에선 언론의 중립성을 해쳤다는 지적이 제기되는 가운데 민주당 선대위는 "언론 활동을 정리하고 오는 것이므로 침해한다고 생각하지 않는다"는 입장을 밝혔습니다.

양당 후보 사이 간 TV토론을 둘러싼 줄다리기도 계속되고 있습니다.

앞서 민주당은 오늘 오전 오는 27일 두 후보가 TV토론을 진행하기로 했다고 밝혔는데 국민의힘은 사실과는 다른 내용이라며 오는 31일 토론을 열 것을 요구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지금까지 국회에서 전해드렸습니다. (kimsookang@yna.co.kr)

#이재명 #윤석열 #일자리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