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이재명·윤석열 "가상자산 투자 활성화"…2030 공략

정치

연합뉴스TV 이재명·윤석열 "가상자산 투자 활성화"…2030 공략
  • 송고시간 2022-01-19 15:41:21
이재명·윤석열 "가상자산 투자 활성화"…2030 공략

[앵커]

대선까지 50일도 남지 않은 상황, 각 당 대선 주자들 움직임 알아보겠습니다.

민주당 이재명, 국민의힘 윤석열 후보 모두 가상자산 투자와 관련한 행보에 나섰습니다.

국회 취재기자 연결합니다. 나경렬 기자.

[기자]

네, 두 후보가 나란히 가상자산 투자 활성화 공약을 내놓았습니다.

비트코인 등 가상자산 투자자 대부분이 어느 후보에게도 일방적 지지를 보내지 않는 2030이란 점을 감안하면, 두 후보가 동시에 이런 청년 표심을 공략하고 나섰다, 이렇게 평가할 수 있습니다.

먼저, 예전부터 가상자산 투자 활성화에 무게를 실었던 이 후보, 오늘도 시장이 무서운 속도로 커지고 있다며 합리적인 법제도 도입 필요성을 언급했습니다.

투자자 보호를 위해선 가상자산 법제화를 서두르고, 안전장치가 마련된 뒤엔 가상화폐 발행도 허용할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투자 수익의 과세 기준점을 올려야 한다고도 했는데, 직접 들어보시죠.

<이재명 /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 "250만 원 너무 과하다, 이미 면세점을 올려야 한다는 주장은 말씀은 이미 드렸고요. 그게 5천만 원까지 주식시장과 똑같이 해야 하는 건지 아니면 준해서 해야 할지는 좀 더 고민해 보도록…"

이 후보, 정책 행보를 계속 이어갔습니다.

특히, 경제협력개발기구, OECD 평균의 3배가 넘는 노인 빈곤율 문제가 심각하다며 '노인 정책 공약'을 발표했는데요.

퇴직 이후 공적연금이 지급되기 전까지 연간 120만 원을 주는 장년 수당을 신설하고 기초연금의 부부 감액 규정을 없애겠다고 밝혔습니다.

현재 80만 개인 노인 일자리는 임기 안에 140만 개로 늘리고 임플란트 건강보험 적용 개수를 2개에서 4개까지 확대하겠다고도 약속했습니다.

[앵커]

윤 후보도 정책 행보 이어갔죠, 가상자산 정책과 장애인 정책 공약을 발표했다는데, 관련 소식도 전해주시죠.

[기자]

네, 국민의힘 윤석열 후보도 가상자산 정책 공약을 내놓았는데요.

먼저 코인 투자 수익의 과세 기준을 5천만 원으로 상향하겠다고 약속했습니다.

현재 250만 원인 과세 기준을 주식시장과 동일하게 올리겠다는 구상입니다.

가상자산 투자자 보호를 위해선 '디지털자산 기본법'을 제정하겠다는 공약도 내놓았는데, 윤 후보의 정책 구상 직접 들어보시죠.

<윤석열 / 국민의힘 대선 후보> "인정할 거면 그것이 왕성하게 거래가 될 수 있도록 정부가 그 시장을 억누르기보다 제대로 된 시장을 만들어주고, 거래 규칙을 만들어주면서…"

윤 후보 장애와 비장애의 경계가 없는 세상을 주제로 장애인 정책 공약을 발표하기도 했는데요.

고속·광역버스에 저상버스를 확대하고 장애인 스스로 복지 서비스를 선택하는 '개인 예산제'가 공약의 핵심입니다.

중원 민심 공략에 나선 국민의당 안철수 후보는 대전을 과학수도로 만들겠단 공약을 발표했는데, 오후엔 카이스트를 찾아 청년과학기술인들과 간담회를 갖습니다.

코로나19 의료진들과 만난 정의당 심상정 후보는 이들의 헌신에 감사를 표하면서도 더 이상의 희생은 없어야 한다며 주4일제 추진 로드맵을 발표했습니다.

[앵커]

이 후보와 윤 후보 모두 헌법 개정과 관련된 의견을 냈는데, 이 소식도 전해주시죠.

[기자]

네, 어제 이 후보가 한 방송사와의 인터뷰에서 개헌 필요성, 구체적으로 대통령 4년 중임제를 얘기해 헌법 개정이 이슈가 됐는데요.

이 후보는 현 시대에 안 맞는 옷을 바꿔야 하는 건 분명하지만 합의에 이르기 어렵다, 순차적으로 논의해 가는 게 맞을 것 같다고 했습니다.

이에 대해 윤 후보는 신중하게 판단해야 할 문제라면서도 대선을 코앞에 둔 상황에서 국민들이 진정성을 어떻게 판단할지 지켜봐야 한다는 입장을 내놓았습니다.

지금까지 국회에서 전해드렸습니다.

#이재명 #윤석열 #가상자산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