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이슈폴폴] 여론조사로 풀어 보는 정치…한 주간 민심은?

정치

연합뉴스TV [이슈폴폴] 여론조사로 풀어 보는 정치…한 주간 민심은?
  • 송고시간 2022-01-20 17:05:36
[이슈폴폴] 여론조사로 풀어 보는 정치…한 주간 민심은?

■ 방송 : <이슈폴폴>

■ 진행 : 이윤지 앵커

■ 출연 : 배종찬 인사이트케이 연구소장

여론으로 풀어보는 정치 <이슈폴폴>입니다.

배종찬 인사이트케이 연구소장과 오늘도 다양한 대선 관련 여론조사 분석해보겠습니다.

<질문 1> 오늘 발표된 4개 여론조사기관의 공동조사 결과로 대선 후보 지지도 살펴보겠습니다. 이번 주 월요일부터 수요일까지 조사된 결과인데요. 이재명 후보는 3%p 하락, 윤석열 후보는 5%p 상승했습니다. 다른 조사 결과도 좀 비교해 보겠습니다. 월, 화 이틀간 진행된 한국갤럽의 결과인데요. 이재명, 윤석열 후보의 지지율 흐름이 NBS와 비슷합니다. 직전 조사가 2주 전이어서 그런지 등락 폭이 조금 더 커 보이기도 합니다. 이번 주 후보 지지도에 가장 큰 영향을 줄 것이라고 예상됐던 윤석열 후보의 배우자 김건희 씨의 녹취록이 지난 일요일 공개됐습니다. 실제로 지지율에는 이 이슈가 어느 정도 반영되었다고 보십니까?

<질문 2> 이번 대선의 캐스팅 보트로 불리는 20대의 지지도 흐름을 살펴보겠습니다. 이재명, 안철수 후보는 조금씩 하락했고요, 윤석열 후보는 2주 전에 비해 거의 2배에 가까운 상승 폭을 보이고 있습니다. 이슈에 가장 민감한 20대의 표심의 변화, 어떻게 보십니까?

<질문 3> 지난 주에 이어 이번 주에도 김건희 씨의 녹취록이 공개될 예정인데요, 이 7시간 통화 녹취가 지지율에 어떤 영향을 줄 것인지도 물어봤습니다. 지지율에 큰 영향이 없을 것이라는 전망과 부정적 영향을 줄 것이라는 의견이 팽팽한 가운데 긍정적 영향을 줄 것이라는 응답도 꽤 나왔습니다?

<질문 4> 현재 지지하는 후보를 계속 지지할지, 지지 강도도 한번 보겠습니다. 20대, 30대가 지지 후보를 바꿀 수도 있다는 응답이 높은 편인데요, 그 중에서도 20대의 63.5%라는 숫자를 보면 지금 20대의 마음을 얻고 있는 후보라고 해서 절대로 마음을 놓을 수 없을 것 같아요.

<질문 5> 지지하는 후보와 관계없이 대선에서 어떤 후보가 당선될 것 같은지, 당선 전망에 관한 결과입니다. 이재명 후보가 8%p 하락, 윤석열 후보는 7%p 상승했습니다. 두 후보 간의 격차는 6%p인데요, 같은 NBS의 후보지지도는 1%p차로 굉장히 팽팽하거든요. 이런 차이가 나는 이유는 뭐라고 봐야 할까요?

<질문 6> 야권 단일화의 필요성에 대한 결과입니다. 필요하다, 필요하지 않다는 응답이 팽팽하게 나타나고 있는데요. 윤석열 후보의 지지율이 점차 회복세를 보이게 되면 단일화에 대한 이슈는 지금보다 좀 더 사그라질 것으로 보십니까?

#여론조사 #이재명 #윤석열 #안철수 #심상정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