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바이든 "우크라 침공은 러시아에 재앙"…초강력 제재 경고

세계

연합뉴스TV 바이든 "우크라 침공은 러시아에 재앙"…초강력 제재 경고
  • 송고시간 2022-01-20 17:25:46
바이든 "우크라 침공은 러시아에 재앙"…초강력 제재 경고

[앵커]

우크라이나 사태가 일촉즉발 위기 상황으로 치닫고 있는 가운데 조 바이든 대통령은 러시아가 우크라이나를 침공할 가능성이 크다고 예상하면서 침공이 현실화할 경우 지금껏 한 번도 접하지 못한 강력한 경제제재에 직면하게 될 것이라고 경고했습니다.

워싱턴 백나리 특파원입니다.

[기자]

조 바이든 대통령 취임 1년 기자회견에서도 우크라이나 전쟁 위기는 언론의 관심사였습니다.

바이든 대통령은 푸틴 대통령이 여전히 전면전을 원치는 않는다고 생각한다면서도 서방을 시험하기 위해 우크라이나 국경을 넘을 것으로 예상했습니다.

그러면서 침공은 곧 러시아에 재앙이 될 것이라고 경고했습니다.

러시아 은행들의 달러 결제 차단을 포함해 지금껏 접하지 못한 강력한 제재에 직면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조 바이든 / 미국 대통령> "러시아가 더 상황을 더 심화시키고 우크라이나를 침공한다면 그것은 러시아에 재앙이 될 것입니다. 미국과 동맹, 파트너들은 러시아와 러시아 경제에 막대한 비용과 심각한 피해를 초래하게 만들 준비가 돼 있습니다."

다만 우크라이나의 북대서양조약기구 가입을 금지해달라는 러시아의 요구와 관련해, 가까운 시일 내에 가입할 것 같지는 않다고 밝혀 압박 수위를 조절하는 모습도 보였습니다.

이런 가운데 바이든 정부가 실제 침공에 대비해 제재 준비에 들어갔다는 보도도 나왔습니다.

로이터 통신은 백악관 국가안보회의 관계자들이 최근 미 반도체산업협회에 러시아에 대한 수출 제한 가능성을 염두에 두고 준비하라는 통보를 했다고 전했습니다.

이에 따라 협회는 이란·북한 수준의 광범위한 수출 통제나 미국의 장비와 기술이 사용된 부품공급을 제한한 중국 화웨이에 대한 조치를 러시아에 적용하는 문제를 모색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워싱턴에서 연합뉴스 백나리입니다.

#바이든 #러시아 #우크라이나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