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연 100만원 청년기본소득"…"세종에 제2집무실"

정치

연합뉴스TV "연 100만원 청년기본소득"…"세종에 제2집무실"
  • 송고시간 2022-01-22 14:15:51
"연 100만원 청년기본소득"…"세종에 제2집무실"

[앵커]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 후보가 청년 공약을 발표했습니다.

연간 100만원의 청년 기본소득을 지급하겠다는 약속 등이 포함됐는데요.

자세한 내용, 정치부 연결해 알아보겠습니다.

서혜림 기자.

[기자]

네, 말씀하신대로 이재명 후보는 서울 '미래당사'에서 청년 공약을 발표했습니다.

우선, 내년부터 만 19세부터 29세 청년들에게 연간 100만원의 청년 기본소득을 지급하겠다고 약속했는데요.

또 최대 천만원을 언제든 장기간 은행금리 수준으로 빌릴 수 있는 '청년 기본대출'을 시행하고, 일반보다 높은 금리를 적용하는 '기본저축'을 도입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이와 함께, 청년 정책을 담당하는 수석비서관 제도를 도입하고, 청년 특임장관을 임명하겠다고도 약속했습니다.

아울러 병사 월급을 200만원으로 인상하겠다고 밝히면서 "국민의힘 윤석열 후보가 이 공약을 수용한 데 대해 적극 환영한다"고 말했습니다.

공약 발표에 이어서는 서울 왕십리에서 1인 가구 간담회를 열고, 이후 기자들과 현안에 대한 일문일답을 진행했는데요.

35조원 추경안 논의를 위해 만나자는 제안을 윤 후보가 거절한 것과 관련해, 윤 후보가 이중 플레이를 하고 있다며, 구태정치에서 벗어나길 바란다고 지적했습니다.

20대 남성의 지지도를 끌어올릴 복안에 대한 질문에는, 적대감을 부추기는 게 일시적으로는 유용할지 몰라도, 그런 정치는 하고싶지 않다며 "정치적 손실이 있더라도 원칙적으로 대응하겠다"고 강조했습니다.

이 후보는 잠시 뒤 2시 30분부터는 서울 송파구의 '송리단길'을 찾아 시민들을 만날 예정입니다.

[앵커]

국민의힘 윤석열 대선 후보는 어제에 이어 오늘도 충청 지역에서 행보를 이어가고 있죠?

[기자]

네, 그렇습니다.

우선 세종시 선대위 필승대회에 참석해 지역 공약을 발표했는데요.

윤 후보는 세종과 대전, 충북을 잇는 충청권 광역철도를 조속히 건설해, 충청권 메가시티의 광역생활경제권을 완성한다는 구상을 내놨습니다.

아울러 세종시에 청와대 제2집무실을 설치하고, 국회의 세종의사당을 건립하는 계획을 차질 없이 진행하겠다고도 약속했는데요.

이는 세종시를 행정수도로 완성하기 위한 구상입니다.

세종에 이어 윤 후보는 충북 청주에도 방문했습니다.

잠시 전인 2시부터 충북도당 선대위 필승결의대회에 참석하고 있는데요. 이어서 충북지역 언론인과의 간담회를 진행할 예정입니다.

윤 후보는 충북 지역공약도 발표했습니다.

우선 충남과 충북, 경북을 잇는 '중부권 동서횡단 철도'를 구축해, 그동안 상대적으로 소외되어 온 중부 내륙권 교통망을 강화하겠다고 약속했는데요.

아울러 청주 오송생명과학단지에 세계적인 바이오ㆍ의약 밸리를 조성해, 바이오헬스 산업의 글로벌 경쟁력을 강화하겠다고도 밝혔습니다.

국민의당 안철수 후보는 오늘 PK 지역을 훑고 있습니다.

진주에서 지지자들과 간담회를 하고, 창원으로 가서 지역 민심을 청취할 예정입니다.

정의당 심상정 후보는 잠시 전이 2시부터 의학채널 '비온뒤' 유튜브에 출연하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정치부에서 전해드렸습니다.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