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현장연결] 이재명 "전국에 총 311만호 주택 신속히 공급"

정치

연합뉴스TV [현장연결] 이재명 "전국에 총 311만호 주택 신속히 공급"
  • 송고시간 2022-01-23 10:51:16
[현장연결] 이재명 "전국에 총 311만호 주택 신속히 공급"

오늘부터 경기 순회 일정에 들어가는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 후보가 부동산 공급 공약을 발표합니다.

설 연휴 전 대규모 공급 공약으로 승부수를 띄운 건데요, 현장으로 가보겠습니다.

[이재명 /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

우리 언론인 여러분 그리고 지금 기다려주신 경기도민 그리고 국민 여러분 조금 늦어서 죄송합니다.

들어오다가 많은 분들을 만나는 바람에 잠깐 지연됐습니다.

이곳이 저를 정치적으로 성장시켜주신 저의 정치적 고향 경기도입니다.

그리고 오늘 첫 경기도 매타버스 일정이 시작되기 때문에 많은 분들이 새벽부터 일찍이 저를 환영해 주셨습니다.

그리고 어제그저께 저희가 부동산 정책 발표를 하면서 공급정책 말씀을 드리기로 했는데 이건 서울과 경기, 인천, 수도권이 이렇게 연결되기 때문에 서울 따로, 경기도 따로 하기가 어려워서 매타버스 일정에 맞춰서 오늘 수도권과 전국 공급정책 한꺼번에 말씀드리게 됐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이건 모두에게 연결된 것이어서요, 그리고 우리 유동수 위원장님, 박병 위원장님 고생 많으셨습니다.

그 외에도 저희가 결론으로는 숫자는 아주 단순한데 저는 이 결론을 만들어내기 위해서 극심한 내부 논쟁 그다음에 치열한 검토, 고민이 있었다 이런 말씀을 먼저 드립니다.

국민의 걱정 없는 삶을 만드는 것은 정치의 책임인데도 주거 문제로 국민 여러분께 참으로 많은 고통을 안겨드렸습니다.

시장의 공급 부족 신호를 정부가 무시한다고 여긴 시장이 유례없는 집값 폭등으로 대답을 대신했습니다.

청년을 포함한 무주택자는 평생 벌어도 내 집 마련이 불가능하다라는 좌절감으로 공포 매수에 나서게 됐습니다.

영끌 매수라고도 하는 참혹한 일이 벌어졌습니다.

부인할 수 없는 정책 실패입니다.

더불어민주당의 일원이자 대통령 후보로서 다시 한 번 고개 숙여서 사과드립니다.

변명하지 않고 무한 책임을 지겠습니다.

이재명 정부는 국민의 꿈과 시장의 요구를 존중하겠습니다.

필요한 주택을 충분히 속도감 있게 공급하겠습니다.

무주택자에게는 내 집 마련의 꿈을 확실하게 실행해 드리고 유주택자도 쉽게 더 나은 주택으로 옮겨가실 수 있게 주거 사다리를 확실하게 만들겠습니다.

주거 사다리 강화를 위해서 조세, 금융, 재정지원 정책 그리고 거래규제 합리화 같은 정책 수단을 총동원하겠습니다.

집값 폭등 요인을 면밀히 검토해서 부동산 정책을 완전하게 재정비하고 부동산시장, 특히 주택시장을 반드시 안정시키겠습니다.

공약 이행률 평균 95%에 이르는 저 이재명이 한다면 한다라는 추진력으로 국민 여러분께서 더 이상 주거 문제로 고통받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그 방안들을 말씀드리겠습니다.

첫째, 전국에 총 311만 호의 주택을 신속히 공급하겠습니다.

그동안 정부는 206만 호가량의 공급 계획을 발표한 바가 있습니다.

이재명 정부는 여기에 서울 48만 호, 경기, 인천 28만 호, 타지역 29만 호 등 총 105만 호를 더해서 311만 호를 공급하도록 하겠습니다.

시장에서 아마 이렇게 하면 집값 너무 많이 떨어진다 이런 얘기가 나올 수도 있겠지만 저렴한 가격으로 무주택자의 꿈을 이루어 드리는 것이 더 중요하다고 판단이 됩니다.

서울부터 먼저 말씀드리겠습니다.

서울에는 기존 공급계획 59만 호가 있는데 여기에 48만 호를 더해서 총 107만 호를 공급하겠습니다.

#이재명 #부동산공급공약 #더물어민주당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