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여의도1번지] 이재명, 연일 '반성'…윤석열 "국민이 진정성 판단"

정치

연합뉴스TV [여의도1번지] 이재명, 연일 '반성'…윤석열 "국민이 진정성 판단"
  • 송고시간 2022-01-25 16:28:46
[여의도1번지] 이재명, 연일 '반성'…윤석열 "국민이 진정성 판단"

■ 방송 : <여의도1번지>

■ 진행 : 정호윤, 이윤지 앵커

■ 출연 : 유용화 한국외대 초빙교수, 신성범 전 국회의원

오늘 정치권에는 어떤 이슈들이 있는지 유용화 한국외대 초빙교수, 신성범 전 의원과 분석해 보겠습니다.

<질문 1> 최근 이재명 후보의 지지율 정체 국면이 이어지자 당내에서 쇄신 목소리가 잇따르지 않았습니까. 86 용퇴론이 불거진 상황에서 처음으로 거취에 대한 입장이 나왔습니다. 송영길 대표의 차기 총선 불출마 선언 승부수가 '기득권 내려놓기'로 이어질지, 86 용퇴론의 물꼬를 트는 계기가 될지 주목됩니다?

<질문 2> 송영길 민주당 대표는 또 3월 9일 재보선에서 서울 종로와 경기 안성·청주 상당 등 3곳 지역구에 대한 무공천 방침을 밝혔습니다. 민주당 의원의 자진 사퇴와 의원직 상실 등으로 선거가 다시 치러지는 지역인데요. 특히 종로 무공천 방침이, 대선에 미칠 영향 어떻게 보십니까?

<질문 2-1> 송 대표는 동일 지역구 4선 연임 금지 제도화와 윤미향·이상직·박덕흠 의원 징계안 처리 방침 등을 밝혔습니다. '명절 민심'을 겨냥한 일련의 정치 개혁 어젠다 선점으로 보이는데요, 한편 '4선 연임 금지'나 '무공천'이 오히려 당내 분란을 일으키는 것 아니냐는 우려의 시선도 있습니다?

<질문 3> 이재명 후보는 닷새째 수도권 순회를 이어가며 표심 공략에 박차를 가하고 있습니다. 어제는 눈물까지 보였는데요. 경기도는 지난해 10월까지 경기지사를 지낸 이재명 후보의 '안방'이지만, 부동산 민심 이반이 심각한 데다, 최근 지지율 흐름도 심상치 않은 것으로 보입니다?

<질문 4> 김건희 씨의 '7시간 통화 녹음'이 논란인 가운데 또 다른 녹음 파일이 공개됐습니다. 조국 전 법무부 장관에 대한 검찰 수사 등과 관련된 발언인데요. 지금까지 공개된 녹취 내용과 관련해 사과와 유감 표명 등을 담은 입장문이 발표될 수 있다는 보도도 잇따르고 있습니다. 설 연휴 전 사과 가능성, 어떻게 보십니까?

<질문 5> 윤석열 후보의 부인 김건희 씨가 인터넷 포털에 프로필을 등록했습니다. 이를 두고 김 씨의 공개 활동이 임박한 신호라는 해석이 나오는데요. 김건희 씨 등판에 몇 가지 변수가 남았다는 분석과 함께 후보보다 김 씨에게 이목이 더 쏠릴 경우 리스크가 부각될 거란 시각도 있습니다. 등판 여부와 영향, 어떻게 전망하십니까?

<질문 6> 요양급여 부정수급 혐의로 1심에서 징역 3년을 선고받은 윤석열 후보의 장모 최 모 씨에 대한 항소심 판단이 나왔습니다. 가족 리스크에 대한 우려가 여전한 상황, 윤 후보의 돌파구는 무엇이라고 보십니까?

#이재명 #윤석열 #김건희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