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정치+] 이재명, 쇄신 드라이브…윤석열, 국가 안보 강조

정치

연합뉴스TV [정치+] 이재명, 쇄신 드라이브…윤석열, 국가 안보 강조
  • 송고시간 2022-01-26 15:27:57
[정치+] 이재명, 쇄신 드라이브…윤석열, 국가 안보 강조

<출연 : 김준일 뉴스톱 대표>

설 연휴를 앞두고 대선 후보들의 발걸음이 더욱 빨라지고 있습니다.

더불어민주당의 이재명 후보는 긴급 기자회견을 통해 '국민 내각' 카드를 꺼내며 또 다른 쇄신안을 발표했고, 윤석열 후보는 "국가 정체성을 확실히 인식하는 것이야말로 안보에 있어서 가장 우선되는 조건"이라며 안보를 강조했는데요.

이 시각 정치권 이슈, 김준일 뉴스톱 대표와 함께 짚어보겠습니다.

<질문 1> 이재명 후보와 윤석열 후보의 지지율 격차가 좀 더 벌어진 모습입니다. 특히 이재명 후보의 욕설 논란이 김건희 씨의 통화 녹음보다 더 부정적 영향을 미친다는 결과도 눈에 띄는데요. 이재명 후보의 지지율 정체 양상에 욕설 논란이 어느 정도 영향을 미쳤을 거라고 보세요? 또 눈에 띄는 건, 안철수 후보의 지지율입니다. 10%대 밑으로 떨어진 모습인데요. 안철수 후보 지지율이 더 치고 올라가지 못하는 건, 어떤 배경이라고 보세요?

<질문 2> 민주당 이재명 후보와 국민의힘 윤석열 후보가 설 연휴 기간 열 예정이었던 양자 TV토론에 제동이 걸렸습니다. 두 사람만 참여하는 TV토론 방송을 금지해달라며 국민의당 안철수 후보 측이 지상파 3사를 상대로 낸 가처분 신청을 법원이 받아들인 건데요. 이번 판단 여파, 어떻게 전망하시나요?

<질문 3> 어제 송영길 대표가 쇄신안을 발표한 데 이어 오늘은 이재명 후보가 오늘 예정에 없던 기자회견을 갖고 쇄신안을 발표했습니다. 그만큼 위기감이 반영된 거라고 봐야 할까요? 특히 오늘 발표한 쇄신안에서 눈에 띄는 건 '국민 내각' 카드를 꺼내 들었다는 점인데요. 어떤 배경일까요?

<질문 4> 이재명 후보는 모든 네거티브를 중단하겠다면서, TV토론에서 김건희 씨의 통화 녹음과 관련해서도 언급하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이런 어떤 전략일까요? 그런데 오늘은 고양시를 찾아 "저는 없는 사실까지 만들어서 공격받는데 상대는 있는 사실조차도 다 묻힌다"는 말을 했던데, 이건 네거티브 범주에 있지 않다고 보는 건가요?

<질문 5> 민주당과 이재명 후보의 연이은 쇄신 드라이브가 눈에 띄는 건 시점이 설 연휴 전이라는 건데요. 명절 전 쇄신안들을 쏟아내는 건설 민심을 움직여보겠다는 전략일 텐데, 가능할까요? 특히 송영길 대표의 총선 불출마 선언이 '86 용퇴론'에 물꼬를 틀 것이라는 시각도 있었는데, 현재로선 추가 움직임이 감지되지 않고 있습니다. 인적 쇄신이 이대로 미풍이 그치는 것 아니냐는 해석도 나오는데요?

<질문 6> 이재명 후보의 네거티브 중단 제안에 국민의힘은 "물타기 꼼수"라며 "진정성을 믿을 수 없다"고 비판했는데요. 네거티브라는 게 양측이 모두 하지 않아야 가능한 건데 현재로선 과연 가능할지 의문입니다.

<질문 7> 민주당의 쇄신 움직임에 국민의힘도 조금은 긴장한 모습입니다. 특히 앞서 송영길 대표가 서울 종로 등 재보선 3곳 무공천 방침을 밝히면서 국민의힘도 고심에 빠진 모습인데요. 당내 일각에선 일부 무공천 주장도 나오고 있어요?

<질문 8> 윤석열 후보가 건설업체인 삼부토건 측으로부터 명절 선물을 받아왔다는 의혹이 제기됐습니다. 삼부토건 측이 2002년부터 2015년까지 총 17차례 선물을 보냈다는 내용인데요. 윤석열 후보 측은 의례적인 수준이라고 밝혔는데, 향후 또 다른 리스크로 작용할 가능성은 없을까요?

<질문 9> 가족 리스크로 꼽혀온 장모와 아내 관련 의혹엔 희비가 엇갈린 모습입니다. 먼저 장모의 요양병원 불법 운영 의혹은 항소심에서 무죄를 선고받으면서 해소된 모습인데요. 김건희 씨와 관련한 학력과 경력은 교육부가 허위라고 결론 내렸어요?

<질문 10> 안철수 후보는 전국의 지역선대위원장들과 한자리에 모여 대선 완주와 승리 각오를 다졌습니다. 부인 김미경 교수와 외동딸 안설희 박사의 지원 사격도 본격화한 모습인데요. '가족메리트'를 내세운 선거운동 전략은 어떻게 평가하세요?

<질문 11> 안철수 후보 측의 최진석 상임선대위원장이 홍준표 의원에 이어 김종인 전 위원장까지 만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여전히 야권 단일화 문제가 막판 대선 구도의 주요 변수로 꼽히는 상황에서 보란 듯 홍준표 의원과 김종인 전 위원장을 만난 건 어떤 의도라고 봐야 할까요?

#이재명 #국민내각 #윤석열 #국가안보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