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일본 사도광산 등재 추진 강행…세계유산 등록 절차는?

세계

연합뉴스TV 일본 사도광산 등재 추진 강행…세계유산 등록 절차는?
  • 송고시간 2022-01-28 21:06:37
일본 사도광산 등재 추진 강행…세계유산 등록 절차는?

[뉴스리뷰]

[앵커]

일본이 일제강점기 조선인 징용 현장인 사도광산을 유네스코 세계유산으로 추천키로 사실상 결정하면서 향후 등재 절차에도 관심이 쏠립니다.

등재 여부는 내년 봄 이후 판가름 날 것으로 전망됩니다.

배삼진 기자입니다.

[기자]

유네스코가 정한 올해 세계유산 등재 신청서 마감 기한은 2월 1일입니다.

이에 따라 일본 정부는 다음 주쯤 유네스코 세계유산센터에 신청서를 제출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세계유산센터가 신청서를 검토해 문제가 없다면 유네스코 문화유산 자문기구가 서류 심사와 현지 실사를 진행합니다.

등재 기준인 완전성과 진정성, 보편적 가치, 보존관리 계획 등을 살펴본 뒤 내년 상반기 등재 권고와 보류, 반려, 등재 불가 넷 중에서 하나를 결정해 통보하게 됩니다.

일본 정부가 이 가운데 등재 권고를 받게 되면 세계유산 등재는 확실시됩니다.

나머지 보류나 반려, 등재 불가로 결론이 날 수도 있는데, 이 역시 자문기구의 의견인 만큼 곧바로 탈락을 의미하는 건 아닙니다.

일본이 내년 6월쯤 열릴 세계유산위원회에서 위원국을 설득해 등재를 다시 시도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한국의 갯벌'이 과거 자문기구의 반려를 받고도 그 가치를 적극 알리고 유산 구역 확장을 약속, 등재에 성공했던 사례가 있는 만큼 막판 뒤집기를 노릴 수 있다는 겁니다.

결국, 강제노역에 대한 충분한 서술 없이 사도광산이 등재돼선 안 된다고 보는 우리 정부로선 일단 유네스코 자문기관이 권고안 결론을 내릴 내년 봄까진 이를 저지하기 위한 외교전에 나설 것으로 전망됩니다.

연합뉴스TV 배삼진입니다.

#일본 #사도광산 #세계유산등록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