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성남FC 수사 무마 의혹 확산…검찰총장 통화 논란도

사회

연합뉴스TV 성남FC 수사 무마 의혹 확산…검찰총장 통화 논란도
  • 송고시간 2022-01-29 09:35:45
성남FC 수사 무마 의혹 확산…검찰총장 통화 논란도

[앵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의 '성남FC 후원금 의혹'과 관련해 검찰 수사를 둘러싼 논란이 커지고 있습니다.

수사 뭉개기 의혹이 제기된 가운데 김오수 검찰총장이 박은정 성남지청장에게 직접 전화해 문제를 지적한 사실이 드러나 파장이 일고 있습니다.

박수주 기자입니다.

[기자]

성남FC 후원금 수사 '뭉개기' 논란을 둘러싼 의혹이 연일 불거지고 있습니다.

수사를 지휘하던 박하영 수원지검 성남지청 차장검사가 지난 25일 사표를 낸 배경이 박은정 성남지청장과의 이견 때문이었다는 의혹에 이어 이번엔 대검찰청이 관련 수사를 막았다는 의혹이 나왔습니다.

지난해 수사팀이 네이버의 성남FC 후원 내역을 들여다보기 위해 금융정보분석원을 통한 금융자료 조회를 요청하려 했지만 대검이 이를 반려했다는 겁니다.

수사팀은 네이버 후원금 40억 원 중 39억 원이 2017년 이재명 대선캠프 대변인 출신인 제윤경 전 의원의 사단법인 '희망살림'을 거쳐 성남FC로 흘러간 과정을 조사하고 있던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이와 관련해 김오수 검찰총장이 박 지청장에게 직접 전화한 사실이 드러나며 총장이 이례적으로 직접 '반려'를 지시한 것 아니냔 논란까지 일었습니다.

그러자 대검찰청은 입장문을 내고 "총장이 반려를 지시한 사실이 없다"고 해명했습니다.

성남지청이 경찰 수사 내용까지 포함해 자료 제공을 요청해 절차상 문제를 이유로 대검 반부패·강력부에서 이를 반려했다는 겁니다.

김 총장은 지청 청사 이전 문제로 박 지청장과 통화하다 이미 보고 받아 알고 있던 절차 문제를 언급했을 뿐이라고 대검은 설명했습니다.

박 지청장도 입장을 냈습니다.

박 지청장은 성남지청을 통해 "8,500쪽이 넘는 수사기록을 직접 면밀히 검토했으며 수사팀과의 견해 차이를 수원지검에 보고하기로 하고 준비하던 중 박 차장검사가 사직했다"고 밝혔습니다.

다만, 박 지청장이 넉 달간 수사를 뭉갰다는 의혹과 관련해 성남지청은 기록 검토 기간은 확인하기 어렵다고 답했습니다.

진실공방 양상까지 띠면서 김 총장 지시로 진상 조사에 착수한 수원지검이 어떤 결과를 내놓을지에 더욱 관심이 쏠립니다.

연합뉴스TV 박수주입니다. (sooju@yna.co.kr)

#성남FC #희망살림 #이재명 #김오수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