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뉴스초점] 북한, SLBM 발사…새정부 출범 앞두고 무력시위

정치

연합뉴스TV [뉴스초점] 북한, SLBM 발사…새정부 출범 앞두고 무력시위
  • 송고시간 2022-05-08 10:47:56
[뉴스초점] 북한, SLBM 발사…새정부 출범 앞두고 무력시위

<출연 : 양욱 아산정책연구원 부연구위원>

북한이 어제(7일) 잠수함발사 탄도미사일, SLBM 1발을 동해상으로 발사했습니다.

새 정부 출범과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의 방한을 앞두고 북한이 존재감을 과시하는 것이란 분석이 나오고 있는데요.

양욱 아산정책연구원 부연구위원과 관련 내용 짚어보겠습니다. 어서 오세요.

<질문 1> 북한이 어제 또다시 탄도미사일을 발사했습니다. 이번에는 잠수함 발사 탄도미사일, SLBM이었는데, 비행거리는 약 600km, 고도는 60여km로 탐지됐습니다. 북한의 SLBM 발사는 지난해 10월 19일 이후 처음인데, 비행거리 등 제원이 지난번과 비슷하다면서요?

<질문 2> 비행거리로만 따지면 이른바 레드라인을 넘지 않은 단거리탄도미사일입니다. 하지만 SLBM은 한·미·일이 모두 경계하는 북한의 비대칭 전략무기인데요. 우리에겐 얼마나 위협적인 무기인가요?

<질문 3> 이번 발사는 올해 들어 15번째 무력 도발이고 지난 4일 대륙간탄도미사일 ICBM으로 추정되는 탄도미사일을 발사한 지 사흘 만입니다. 윤 당선인 취임과 한미정상회담을 앞두고, 연일 도발에 나선 속내가 뭘까요?

<질문 4> 북한은 통상적으로 미사일 발사 후 다음 날 대대적으로 선전하는 모습을 보여왔지만, 이번엔 달랐습니다. 노동신문이나 조선중앙통신 등 주요 북한 매체들 모두 전혀 언급이 없는 상태인데요. 북한의 이례적인 침묵을 어떻게 해석하십니까?

<질문 5> 미 국무부는 북한이 이르면 이달 중으로 추가 핵실험 준비를 마칠 것 같다고 밝혔습니다. 또, 이 같은 평가가 북한 당국의 공개 입장과도 일치한다고 밝혔는데요. 실제 어떤 움직임이 포착되고 있는 겁니까?

<질문 6> 어제 박지원 국정원장은 만일 이번에 북한이 핵실험을 하면 소형화·경량화 실험밖에 할 수 없다면서 우려했는데요. 한미정상회담을 전후로 7차 핵실험 가능성 어떻게 보세요?

<질문 7> 청와대는 국가안전보장회의를 열고 북한의 탄도미사일 발사가 유엔 안보리 결의 위반이자 심각한 위협이라며 규탄했습니다. 윤 당선인의 취임과 한미 정상회담을 앞둔 상황인 만큼 북한의 도발을 더욱 엄중히 받아들이는 분위기인데요. 우리가 어떻게 대응해야 할까요?

<질문 8> 미국은 북한의 SLBM 추정 발사체 시험을 규탄하며 한국 등 동맹에 대한 안보 약속을 재확인했습니다. 그러면서도 북한에 "대화에 참여할 것을 촉구한다"며 재차 대화의 손짓을 보내고 있는데, 북한은 어떤 반응을 내놓을지, 향후 북미관계는 어떻게 전망하세요?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