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정치+] 윤 대통령 "위기·도전, 초당적 협력 강력 요구"

정치

연합뉴스TV [정치+] 윤 대통령 "위기·도전, 초당적 협력 강력 요구"
  • 송고시간 2022-05-16 15:15:15
[정치+] 윤 대통령 "위기·도전, 초당적 협력 강력 요구"

<출연 : 천하람 국민의힘 순천갑 당협위원장·장현주 전 민주당 민원법률국 변호사>

윤석열 대통령이 취임 후 첫 국회 시정연설을 통해 국회의 초당적 협력과 협치를 강조했습니다.

향후 정국에 어떤 영향을 미치게 될지, 정치권 이슈 천하람 국민의힘 순천갑 당협위원장, 장현주 전 민주당 민원법률국 변호사와 함께 짚어보겠습니다.

<질문 1> 윤 대통령이 오늘 시정연설에서 진영이나 정파를 초월한 초당적 협력이 필요하다고 여러 차례 강조했습니다. 연설 도중 야유는 나오지 않았고, 여야 의원 모두 경청하는 모습이었는데요.

<질문 2> 그런데 어제까지만 해도 당초 오늘로 추진되던 윤 대통령과 여야 지도부 간 만찬 회동이 무산된 상황을 두고 진실공방까지 벌어졌고, 윤 대통령의 출근 시간을 두고도 거친 신경전이 오갔는데요. 이 상황에 대해선 어떻게 평가하십니까?

<질문 3> 이런 가운데 윤 대통령이 이르면 내일부터 한동훈 법무부 장관 후보자와 김현숙 여가부 장관 후보자를 차례대로 임명할 계획인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청문회에서 거론된 각종 의혹이 중대한 결격 사유는 아니라는 판단인 걸까요?

<질문 4> 윤재순 대통령실 총무비서관 역시 과거 성 비위로 징계를 받은 전력 등으로 논란의 중심에 섰지만, 계속 자리를 지키게 될 것이란 관측이 나옵니다. 이런 판단에 대해선 어떻게 보십니까?

<질문 5> 한편, 윤 대통령이 오늘 시정연설에서 코로나19 위협에 노출된 북한 주민들에 대한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의약품은 물론, 의료 기구와 인력 지원 의사도 밝혔는데요. 윤 대통령이 이처럼 북한에 대한 인도적 지원 의사를 적극적으로 드러낸 배경은 뭐라고 보십니까?

<질문 6> 시정연설에서 눈에 띄는 대목이 또 있었죠. 미국이 중국 견제 목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경제안보 플랫폼에 참여할 가능성을 처음으로 직접 언급했는데요. 어떤 의미라고 보십니까?

<질문 7> 윤 대통령이 이틀 후 열리는 5·18 민주화운동 기념식에 국민의힘 의원들의 참석을 요청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국민의힘 지도부도 전원 광주행을 독려하고 있는데요. 통합 행보 의미도 있겠지만, 지방선거를 앞둔 상황이란 점도 눈여겨 볼 대목인데요?

<질문 8> 국민의힘이 국회의원 불체포특권 제한법을 추진하는 것과 관련해 여야의 신경전이 거세지고 있습니다. 민주당은 야당 탄압용이라고 반발하고 있는데요. 불체포특권을 둘러싼 여야 공방은 어떻게 보십니까?

<질문 9> 먼저, 두 후보간 격차가 오차 범위 이내인 2.4%포인트입니다. 막판까지 접전이 이어질 것으로 보입니다?

<질문 10> 두 후보 간의 지지율 격차 배경은 뭐라고 보십니까? 송영길 후보는 특히 부동산 정책으로 반전을 꾀하려는 모습인데요. 지지율 차이를 좁힐 수 있을까요?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