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민주 의총서 박완주 만장일치 제명…부동산세 완화 입법 추진

정치

연합뉴스TV 민주 의총서 박완주 만장일치 제명…부동산세 완화 입법 추진
  • 송고시간 2022-05-16 20:52:54
민주 의총서 박완주 만장일치 제명…부동산세 완화 입법 추진

[뉴스리뷰]

[앵커]

민주당은 의원총회를 열어 성 비위 의혹을 받는 박완주 의원의 제명을 의결했습니다.

이번 의원총회에선 부동산 세제 등 향후 입법과제에 대한 논의도 이뤄졌는데요.

지방선거를 앞두고 악재는 차단하고 정국 주도권은 놓치지 않으려는 모습입니다.

나경렬 기자입니다.

[기자]

민주당 의원총회에서 성 비위 의혹을 받는 박완주 의원의 제명이 의결됐습니다.

지난 12일, 지도부의 제명 결정 이후 나흘 만입니다.

의원 제명을 위해선 의원총회 결정이 필요하다는 정당법에 따른 후속 절차였습니다.

의결은 만장일치로 이뤄졌는데, 지방선거를 앞두고 검수완박법 강행 처리로 가뜩이나 곱지 않은 여론이 성비위 악재로 더 악화한 상황을 감안한 결과로 보입니다.

<오영환 / 더불어민주당 원내대변인> "추가적으로 윤리특별위에 징계 상정 요구 있는 상황 속에서 절차를 밟아나가고 있다는 말씀을 드리고요. 징계안을 준비 중인 만큼…"

동시에 민주당은 향후 입법 과제도 논의했습니다.

특히, 다주택자의 종합부동산세 과세 기준을 기존 6억원에서 11억원으로 높이는 입법을 추진하기로 했습니다.

이는 송영길 서울시장 후보가 내건 부동산 세제 공약입니다.

대선에 이어 여전히 '부동산 심판론'이 작용하는 상황에서 규제를 완화해 민심을 다독이려는 겁니다.

민주당은 지방선거를 앞두고 최대 당면 현안인 한덕수 국무총리 후보자 인준 문제를 놓고서는 여전히 고심 중입니다.

'한덕수 불가론'이 당내에서 우세하지만, 인준 부결 시 선거에서 역풍이 불 수 있다는 우려의 목소리도 커지면서 결정이 미뤄지고 있습니다.

윤석열 대통령의 한동훈 법무장관 후보자 임명 강행 기류 속에서 총리 인준을 고리로 한 협상의 여지가 좁아지는 점도 민주당으로서는 고민거리입니다.

<윤호중 / 더불어민주당 상임선거대책위원장> "국민께서 부적격 판정을 내린 국무위원 후보들에 대해 결자해지 차원에서 즉각 정리해주시기 바랍니다."

민주당은 한동훈, 정호영, 김현숙 후보자 등의 지명 철회가 협치의 전제조건이라며, 윤석열 대통령이 행동으로 진정성을 보이라고 압박했습니다. 연합뉴스TV 나경렬입니다.

#박완주 #만장일치 제명 #종합부동산세 #지방선거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