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뉴스포커스] 바이든 방한 마무리…오늘 고 노무현 전 대통령 추도식

정치

연합뉴스TV [뉴스포커스] 바이든 방한 마무리…오늘 고 노무현 전 대통령 추도식
  • 송고시간 2022-05-23 11:25:39
[뉴스포커스] 바이든 방한 마무리…오늘 고 노무현 전 대통령 추도식

<출연 : 윤기찬 국민의힘 법률위 부위원장·조기연 더불어민주당 법률위 부위원장>

6·1 지방선거가 열흘도 채 남지 않았습니다.

어제(22일) 마무리된 바이든 미국 대통령의 방한과 한미정상회담이 선거 판세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관심이 쏠리는데요,

이런 가운데 오늘은 고 노무현 대통령 13주기 추도식이 열려 여야 인사들이 대거 한자리에 모입니다.

관련 소식 포함함 정치권 이슈들, 윤기찬 국민의힘 법률위 부위원장, 조기연 더불어민주당 법률위 부위원장과 함께 짚어봅니다.

두 분, 어서 오세요.

<질문 1> 윤석열 대통령 취임 후 첫 한미정상회담이 마무리 됐습니다. 대통령실은 두 정상이 이번 정상회담을 계기로 한미동맹이 '글로벌 포괄적 전략동맹'으로 도약했다고 자평했습니다만, 여야의 평가는 엇갈리는데요. 이번 회담, 총평해주신다면요.

<질문 2> 윤대통령이 한미 공동 기자회견에서 한 미국 기자의 남성 편중 내각 구성 지적에 대한 질문을 받았는데요. 이에 대해 "여성의 기회를 보장하겠다"고 답변하면서 논란입니다. 민주당은 국제적으로 부끄러운 성평등 의식을 보여줬다고 비판하며, 과거 윤 대통령의 "구조적 성차별은 없다"는 대선후보 시절의 발언까지 문제 삼고 있는데요?

<질문 3> 이런 가운데 문재인 전 대통령이 방한한 바이든 대통령과 약 10분간 통화한 사실도 공개됐습니다. 당초 만남까지 예상됐지만, 바이든 측의 방한 하루 전날 취소로 만남을 갖지는 못했죠. 대신 통화로 퇴임인사와 한국 방문을 환영했는데요. 어떤 의미가 있었다고 보십니까?

<질문 4> 이렇게 바이든 대통령의 방한 일정이 마무리가 된 가운데, 오늘로써 지방선거가 9일 앞으로 다가왔습니다. 이번 한미 정상회담의 지방선거 영향은 어떻게 예상하십니까?

<질문 5> 지방선거에 영향을 줄 또 하나의 변수, 바로 정호영 보건복지부 장관 후보자의 거취인데요. 민주당이 한덕수 총리 인준안 표결에 찬성하면서 정 후보자는 사실상 낙마할 것으로 보입니다. 오늘 중 거취 결정이 될 것이라는 보도가 계속 나오긴 합니다만, 어떻게 전망하십니까?

<질문 6> 민주당이 한덕수 총리 인준 표결에 찬성하면서, 정호영 후보자의 낙마와 함께 후반기 법사위원장직에 대한 요구를 하고 나서면서, 여야가 '협치 2라운드'에 섰다는 평갑니다. 법사위원장 합의 시한은 이달 말까지인데요. 이번 고비는 어떻게 풀어갈 수 있을까요

<질문 7> 오늘 고 노무현 전 대통령의 서거 13주기 추도식이 봉하 마을에서 열립니다. 이번 추도식에는 여야 지도부와 함께 문재인 전 대통령이 퇴임 후 처음으로 추도식에 참석하게 되고요, 이재명 위원장 등 민주당 인사들과 함께 여권 지도부와 한덕수 총리와 정무수석 등 당정 핵심인사들이 모두 총 집결하거든요. 어떤 의미가 있다고 보십니까.

<질문 7-1> 특히 문재인 전 대통령은 퇴임 후 첫 공식일정이자, 지난 2017년 당선 첫 해 "반드시 성공한 대통령이 돼 다시 찾아오겠다"는 메시지를 남긴 후 5년 만의 참석인데요. 문 전 대통령 개인으로서도, 바라보는 국민들의 입장에서도 특별한 느낌이지 않을까 싶거든요. 그래서 더더욱 오늘 문 전 대통령의 메시지에 관심이 쏠리는데, 어떤 메시지가 나올 것이라고 기대하십니까?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